집에서 보는 정보

율무 효능 및 율무가루 활용 율무 밥짓기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율무 효능 및 율무가루 활용 율무 밥짓기

quack 시토스 2021. 6. 8. 20:15
<

율무 효능 및 율무가루 활용 율무 밥 짓기

율무는 벼과에 속하는 1년생 식물로 흔히 차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곡물로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식자재와 한약재, 미용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율무는 열을 식히고 염증과 부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율무

율무의 영양 성분

율무에는 단백질과 수분함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각종 아미노산미네랄, 코익 셀로 라이드 등이 함유돼 있으며, 특히 류신과 글루탐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율무는, 칼륨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율무쌀

율무는 부기 제거와 노화 방지, 고혈압, 눈 건강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단백, 고열량 식품이면서도 비만을 유발하지 않아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특히 율무에 풍부한 영양소 중 하나인 알리신은, 혈관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이로신과 같은 항균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율무에 들어있는 코익세놀 라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코익세놀 라이드는 폐암 세포의 성장 및 폐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항염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나 피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율무는 코익 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근육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비타민 B와 루테인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높이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무 식물

율무는 다이어트와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수분 대사를 촉진해 부기를 가라앉히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소염, 진통 작용을 합니다. 특히 율무에는 게르마늄, 코익 셀로 라이드, 휴진 등과 같은 다른 곡식이나 식물에는 없는 특수 물질이 들어있어서, 핏속에 섞여 있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촉진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무가루 차

율무가루 활용

율무는 율무쌀이나 가루 형태로도 즐길 수 있으며, 생것을 사용하기보다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가공된 율무 제품을 구입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율무는 팥과도 잘 어울려, 팥 율무차나 팥율무라떼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팥 율무차를 만들 때는 팥과 율무를 같은양으로 볶아두고, 필요할 때 뜨거운 물로 우려 마시면 됩니다. 또 팥 율무 라테를 만들 때는 볶은 율무나 율무가루를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면 됩니다.

율무 밥 짓기

율무는 보통 볶아서 율무차로 사용하거나 분말 형태로 즐겨 먹는데, 충분히 불려서 밥을 짓는데 넣어도 좋습니다. 특히 율무쌀은 현미와 궁합이 좋을 뿐만 아니라, 충분히 물에 불려서 사용해야 하는 율무와 현미는, 함께 물에 불려서 밥을 짓기에도 좋습니다. 율무쌀로 밥을 지을 때는, 하루 전에 율무를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백미와 율무를 7:3의 비율로 하거나, 현미와 율무로 밥을 지을 때는 1:1 정도로 비율로 섞어 지으면 됩니다.

 

율무밥

율무 팩 만들기 및 사마귀 제거법

율무가루를 활용해 팩을 하면, 기미와 색소침착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율무 팩을 만들 때는, 율무가루 2큰술, 물 2.5큰술, 꿀 2큰술을 적당한 볼에 넣고 섞어주면 됩니다. 얼굴에 율무 팩을 골고루 바른 뒤 20분이 지나면 미온수로 스크럽 하듯이 씻어낸다. 또한, 율무가루는 사마귀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데 율무가루와 꿀을 1:1 정도로 섞어서 사마귀가 있는 곳에 붙인 다음 밴드나 붕대로 감싼 채로 아침에 씻어내면 됩니다.

 

볶은 율무

율무 사용시 주의점

율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율무는 약한 독성 가지고 있으므로 볶아서 사용하면 독소와 찬 성질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율무는 몸을 차게 하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질이 있으므로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