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결명자차 효능 및 안트라퀴논 효과 섭취 시 주의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결명자차 효능 및 안트라퀴논 효과 섭취 시 주의점

quack 시토스 2021. 8. 15. 14:34
<

결명자차 효능 및 안트라퀴논 효과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하는 씨앗이란 뜻을 가진 이름처럼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트라퀴논과 카로틴, 비타민A 등이 풍부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강화하고 감염성 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이며 안구건조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안트라퀴논 성분은 강장 작용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간을 해독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차 우리기

결명자는 간을 해독하고 열을 내리며 눈 건강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어 오래전부터 한약재나 차로 활용해 왔습니다. 현대 의학에서도 결명자는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결명자에 들어 있는, 오브 투신과 루브 로프 사린 성분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시력 측정

결명자 영양 성분 및 안트라퀴논 효과

결명자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눈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야맹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눈이 피로하거나 건조하면 발생하는 뻑뻑함, 충혈 등을 완화하고 안과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안트라퀴논과 카로틴 에모딘, 캠페롤, 비타민 C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혈관과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볶은 결명자

결명자는 눈 건강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결명자의 주요 약리 성분인 안트라퀴논은 콜레스테롤과 혈압 강하, 동맥경화 예방 등의 효능이 있으며, 같은 콩과 식물에 속하는 대두 등 16개 식물과 비교·분석해 본 결과 항산화 물질인 폴리 페놀성 화합물 생합성 유전자 수가 다른 콩과 식물보다 더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결명자의 주요 활성물질인 안트라퀴논은 눈 건강과 항암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식물 내 생합성 대사경로는 규명되지 않아서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에서 개량한 결명자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유전체를 해독하고, 결명자의 기능성 성분인 안트라퀴논의 생합성 경로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이번 연구로 결명자 유전체 547Mb 중 526Mb를 조립해 96% 해독을 완료했으며, 총 4만 5268개의 유전자를 발굴해 등록한 바 있습니다.

 

결명자 재배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는 정신건강에도 좋아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좌절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은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발열과 심장 두근거림, 우울증, 불면증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자주 짜증 나고 화가 날 때 결명자차를 우려 마시면 열을 내리고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안정,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칼슘과 ,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뼈관절 건강에도 좋습니다.

 

 

갱년기 여자

결명자차 우리기

결명자차를 우릴 때는 물 1L당 10~15g 정도로 볶은 결명자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처음에는 센 불에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20~30분 정도 더 끓이면 됩니다. 결명자를 물에 비해 많거나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가감할 수 있으며, 결명자만 달여 마시는 것보다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구기자와 함께 1:1로 넣고 달여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명자 및 구기자

결명자 섭취 시 주의점

결명자는 서늘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기름기가 많으면서도 에모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몸에 찬 기운이 많은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결명자차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이 낮은 사람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