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비올라(Graviola) 잎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그라비올라(Graviola)는 포포나 무과에 속하는 활엽 관목으로, 원래는 중앙아메리카와 카리브해가 원산이지만, 지금은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는 약용 식물로 예로부터 나무 전체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그라비올라 열매와 잎에는 사포닌과 타닌, 아세토 게닌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라비올라 열매보다 잎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라비올라 잎 효능 및 활성 성분

그라비올라 잎에는 아세토 게닌과 사포닌, 알칼로이드, 쿠마린, 테 르페 노이드, 타닌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 항균 기능을 촉진하고, 고혈압과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 기생충 감염과 소화기 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그라비올라 잎은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단 음식이나 짠 음식에 대한 갈망이 있을 때 차로 우려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라비올라 잎 효능
그라비올라 잎 차

 

그라비올라 활성 성분

그라비올라에는 아세토 게닌(아노나긴)과 베타카로틴, 사포닌, 알칼로이드, 타닌, 피토스테롤, 쿠마린, 테 르페 노이드, 안트라퀴논, 루테올린과 케르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와 B(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3, 엽산), C,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 구리, 셀레늄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생리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그라비올라 효능

그라비올라는 과일을 비롯한 잎과 줄기, 껍질, 뿌리 등의 나무 전체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예로부터 그라비올라가 자생하는 지역에서는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그라비올라 잎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뛰어나, 말라리아와 황달 치료에 사용하기도 했으며, 류머티즘 관절염과 시력 보호,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그라비올라는 신진대사 향상과 함께 저혈당과 염증을 치료하며 진경제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그라비올라 잎 차는 장내 미생물을 조절하고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과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염과 위궤양과 같은 염증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는, 소화 불량, 경련 및 복부 팽만감,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성 암 환자
암 치료중인 여성

 

그라비올라 잎 민간요법

그라비올라 잎은 오랫동안 감기나 설사, 해열, 장염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오던 민간요법 치료제로, 피부병과 소화기, 호흡기, 혈액 순환제 등 원주민들 사이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으로 쓰여 왔습니다. 실제로 환자들이 그라비올라 추출물을 복용했을 때 상당한 질병 치료 효과를 확인한 과학자들은 체계적으로 그라비올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그라비올라 잎의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그라비올라 잎 항암효과

그라비올라 추출물이 항암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 아드리아마이신보다 암세포 사멸 효과가 1만 배나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라비올라의 항암 성분인 아세토 게닌(Acetogenin)이 일반적으로 항암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 아드리아 미신(Adriamycin)에 비해서도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아세토 게닌은 손상된 세포와 암세포만 공격하면서도 건강한 세포는 공격하지 않아, 다른 세포까지도 공격해 부작용을 일으키는 아드리아 미신이 더욱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라비올라 열매와 잎
그라비올라 잎과 열매

 

그라비올라 먹는 법과 주의점

그라비올라 열매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주스나 스무디, 사탕,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씨앗에는 아노나 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라비올라 잎과 줄기는 차로 우려 마시거나 상처 부위에 직접 발라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라비올라 잎을 우릴 때는, 물 2L에 말린 그라비올라 잎 20∼25g 정도를 넣고 1시간 정도 달여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그라비올라 잎 섭취 시 주의점

그라비올라 잎은 약성이 강해서 장기간 사용하면 신경 손상과 운동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장내 유익균까지도 제거할 수 있어, 유산균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면 떨림이나 근육 마비와 같은 파킨슨병 유사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심각한 신경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복용하면 신장이나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간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