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응고제 릭시아나정 60mg 효능 및 적응증 복용법과 부작용

항응고제인 릭시아나정은 혈전을 방지하고 혈류를 개선해 심혈관 질환과 합병증 예방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입니다. 특히 심방세동 환자의 혈전을 방지하고 뇌로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졸중을 예방과 전신 색전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질환에 널리 사용됩니다. 이글에서는 항응고제 릭시아나정 60mg 효능 및 적응증 복용법과 부작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항응고제 릭시아나정 60mg 효능 및 적응증

 

릭시아나정 60mg은 주로 비 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 예방과 심부정맥 혈전증(DVT), 폐색전증(PE)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혈액 응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Xa 인자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혈전 생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릭시아나정은 에독사반 토실산염수화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항응고제로 혈전 형성을 억제해 혈전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 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전신 색전증 예방과 심부정맥 혈전증(DVT), 폐색전증(PE) 등의 예방과 치료, 재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릭시아나정은 30mg과 60mg 두 가지가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신장 기능에 따라 복용량이 조절됩니다. 하루 한 번만 복용해도 되고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출혈 위험성도 있어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 릭시아나정 60mg 주요 성분

릭시아나정 60mg의 주요 성분은 에독사반토실산염수화물 80.82mg(에독사반으로서 60mg)입니다. 노란색의 원형 필름코팅정 형태로 만니톨, 전호화전분, 크로스포비돈, 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등의 첨가제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릭시아나정 60mg의 효능

 

  • 뇌졸중 색전증 방지 효과

릭시아나정은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전신 색전증 예방에 효과적으로 와파린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만 명이 넘는 심방세동 환자를 대상으로 한 3년간의 연구에서도 릭시아나가 와파린 대비 출혈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심부정맥 정맥혈전증 치료

릭시아나정은 다리 등의 심부정맥에서 혈전이 생성되는 심재성 정맥혈전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혈전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는 릭시아나정은, 혈전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폐색전증 합병증 예방

릭시아나정은 심재성 정맥의 혈전이 폐동맥을 막는 폐색전증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릭시아나정은 폐동맥을 막고 있는 혈전을 삭이지는 못하지만, 새로운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폐 손상 예방과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심재성 정맥혈전증 재발 방지

릭시아나정은 심재성 정맥혈전증을 방지하고 폐색전증을 앓았던 환자의 재발 방지에도 사용됩니다. 특히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전신 색전증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 노인 심방세동 치료

릭시아나는 80세 이상 초고령의 심방세동 환자에게서 저용량(15mg)으로도 뇌졸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릭시아나 15mg 투여군은 뇌졸중과 전신 색전증 발생률이 낮아졌으며, 출혈 발생률도 높이지 않았습니다.

릭시아나정 복용 법과 부작용

릭시아나정은 성인 기준으로 1일 1회, 체중과 신장 기능에 따라 30mg 또는 60mg을 복용합니다. 용량 조절이 필요하므로, 전문의 처방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정제를 삼킬 수 없는 경우 분쇄하여 물이나 음료 등에 타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릭시아나정은 체중이 60kg 이상인 성인은 1일 1회 60mg을 복용하지만, 60kg 이하이거나 다른 요인을 가진 환자의 경우 1일 1회 30mg이 권장됩니다. 릭시아나정은 다른 항응고제와 비교해 출혈 위험이 낮은 편으로 알려졌지만, 출혈이 발생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릭시아나정 부작용

릭시아나정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출혈과 관련된 증상으로. 피부 연조직 출혈 코피. 질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과 신장 기능 이상, 출혈 위험이 커질 수 있으며 빈혈, 발진, 가려움, 두통 어지러움 복통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빈혈은 와파린보다 흔하게 발생합니다.

 

 

자주 하는 질문 Q&A

  • Q: 릭시아나정을 복용 중 출혈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코피 잇몸 출혈 등 가벼운 증상은 일반적인 지혈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지만, 출혈이 심하거나 오래가면 응급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특히 검은색 변이나 혈변 토혈 심한 두통 등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Q: 릭시아나정 복용을 잊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릭시아나정 복용을 잊었을 경우 기억난 즉시 복용하되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까우면(12시간 이내) 놓친 복용을 건너뛰고 정해진 시간에 복용해야 합니다. 절대로 두 배로 복용하지 말고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습관을 들이고 알림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Q: 릭시아나정은 다른 항응고제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릭시아나정은 경구용 항응고제로 기존의 와파린과 달리 정기적인 INR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루 한 번 복용으로 편의성이 높고 식이 제한이 적으며 약물 상호작용이 비교적 적어 수술이나 시술 시 관리도 쉽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