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심방세동은 심방의 빠르거나 불규칙한 박동을 특징으로 하는 부정맥 일종으로, 심장 박동을 일으키는 전기 자극의 왜곡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부정맥은 100명당 약 2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50세 미만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75세 이상에서는 약 10%가 영향을 받을 정도로 흔하게 발생해, 심계항진, 빠르거나 불규칙한 박동, 흉통, 현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심방세동 원인 및 증상
  • 심방세동과 심장 박동
  • 심방세동 원인
  • 심방세동 요인
  • 전기적 신호 오작동
  • 심방세동 증상
  • 심방세동 치료 관리

 

심방세동 원인 및 증상

심장 박동은 심장 우심방의 동방 결절에서의 전기 자극으로 시작되며, 건강한 사람은 보통 분당 60~150회 박동합니다. 그러나 심방세동 환자는 잘못된 전기 신호로 인해 불규칙하고 빠르게 수축할 수 있으며, 심방이 심실과 동기화되지 못해, 혈액이 심실로 가지 못하고 심방에 고이면서 혈전을 생성하고 심부전증이나 피로, 현기증,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과 심장 박동

심방세동은 대부분 심장 조직의 변화 또는 심장 박동을 일으키는 전기 신호 오작동으로 발생합니다. 심장 박동을 유발하는 전기 신호는 우심방이라고 하는 심장의 오른쪽 위 동방 결절에서 시작돼 우심방과 좌심방을 수축시켜 작동합니다. 수축한 심장은 혈액을 심장 하부 방인 심실로 펌프질 한 다음 심장 아래로 더 이동해 심실이 수축하도록 하여 혈액을 내보냅니다.

 

심방세동 원인
심방세동에 관한 책과 심장 모형

 

심방세동 원인

심장의 전기 신호는 느리거나 빠르게 뛰게 할 수 있지만, 비정상적인 신호는 계속해서 심장이 수축하도록 하여 빠르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일으키는 심방세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전기적 신호 장애는, 심장 구조의 차이, 일찍 또는 너무 자주 발생하는 심장 박동, 심박 수 조정, 신호를 빠르게 또는 느리게 전달하는 반복적인 자극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요인

심방세동은 심장 조직과 전기 신호 변화, 세포 손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방세동은 관상 동맥이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발생하지만, 당뇨병, 심부전, 류머티즘관절염과 뇌졸중, 일과성 허혈 발작 등의 병력과 수면 장애나 알코올, 카페인 과다섭취 과로나 스트레스, 수면 무호흡증 등으로도 발생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방세동 환자
심방세동 으로 인한 심장통 환자

 

전기적 신호 오작동

심방세동에서는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로 인해 심장의 상방이 불규칙하게 수축하여 심장의 상방과 하방이 함께 작용하여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프질 할 수 없어 빠르고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심방세동은, 고혈압, 관상 동맥과 같은 심장 질환으로 발생하지만 수많은 요인이 심장 조직의 변화나 심장의 전기 신호에 변화를 유발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증상

심방세동은 심장 박동 이상으로 생기는 심장 질환으로, 심장의 위쪽 심방이 심장의 아래쪽 심실과 동기화되지 못하고 불규칙한 리듬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심방세동은 사람에 따라서는 가벼운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해짐에 따라, 가슴 통증과 피로, 쇠약, 현기증, 숨 가쁨과 빠른 심장 박동을 유발하는 심근경색, 뇌졸중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일반적으로 빠른 심박 수와 관련된 증상을 동반하게 되며 심계항진, 협심증, 흉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로, 숨 가쁨, 붓기와 같은 울혈성 심부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이 시작될 때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 많으므로 일상적인 검사나 심전도검사 등을 통해 심방세동이 있는 것을 처음 알게 되기도 합니다.

 

심방세동 진단
심방세동 진단을 위한 심전도 검사

 

심방세동 치료 관리

심방세동 치료는 병증의 경과와 증상 심장 박동 등의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정상적인 심장 박동으로 되돌리기 위한 항부정맥 약물과 심박 수 조절, 혈전 예방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으로 인한 뇌졸중이나 혈전 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응고제가 사용되지만, 고주파 전극 도자 절제술 또는 냉풍선 절제술이라는 기술적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