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곤베리(lingonberry) 장수와 다이어트 효능

링곤베리(lingonberry)는 우리에게는 아직까지 낯선 식품이며 국내보다는 핀란드쪽에서 잘 알려진 식품으로 북유럽 쪽에서는 매끼 시탁에서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웰빙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링곤베리는, 북유럽의 빨간금 이라고도 하며, 야생에서 자생하며 자라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재배가 불가능한 식물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링곤베리는 많은 베리 중에서도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10가지 슈퍼푸드에도 꼽힐 만큼 건강에 좋은 웰빙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링곤베리의 수 많은 영양성분 중에는 장수유전자 시루트인(Sir2)을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루트인 유전자는 세포노화를 억제하며, 단백질 효소의 일종으로, 절식 할 때만 활성화 되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곤베리(lingonberry) 장수와 다이어트 효능


절식으로 장수유전자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 이외에도, 링곤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하면, 고열량을 가진 식사를 했을 때도, 시루트인이 활성화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룬드 의과대학 전문의 카린베르예르 박사가 쥐들을 대상으로 고지방 먹이와 저지방 먹이를 주는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각 링곤베리, 빌베리, 라스베리. 블랙베리, 자두 등을 3개월간 섭취시키며 관찰한 것입니다.

 


그 결과, 링곤베리가 여러 면에서 건강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고지방 먹이와 링곤베리를 먹인 그룹은 저지방 먹이를 먹은 그룹보다 체중이 더 늘지 않은 것 으로 나타났으며, 이 것은 링곤베리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의 효능이라는 것입니다. 지방 함유량이 높은 식사와 링곤베리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지방 함유량이 낮은 식사를 한 것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났으며, 링곤베리가 건강을 비롯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곤베리(lingonberry) 장수와 다이어트 효능


링곤베리는, 일본의 NHK에서, 시루트인 유전자와 레스베라트롤에 대한 소개가 방송된 후 품절 상태가 될 정도로 화제가 되었으며, 영국과 미국 건강 매거진들은 2015년 슈퍼푸드 TOP10으로 선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링곤베리는 기후 변화에 민감하며, 5-10년이 지나야 꽃을 피며 4-5년 만에 열매를 맺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스웨덴과 북유럽 국가에서는 크리스마스때 링곤베리 디저트를 즐겨 먹고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링곤베리를 달인 물을 고급 디저트로 여길 만큼 귀중한 열매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