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의 효능 및 부작용 박하 차 먹는 법

박하의 효능 및 부작용 박하 차 먹는 법

박하는 상쾌한 향기가 좋아 다양한 향료와 음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박하는 식물체 전체에서 박하 향이 나며 주성분인 멘톨(menthol)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멘톨은 폐를 튼튼하게 하고, 독성물질로 부터 폐를 보호해주며, 폐의 노폐물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 폐 점액 분비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박하는 강력한 항염 작용 및 항균 작용으로 체내의 폐렴균, 용혈성 연쇄상 구균을 억제하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천식과 알레르기 증상의 발현을 감소시켜 주어 폐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박하의 효능 및 부작용 박하 차 먹는 법


박하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박하는,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혈행 개선을 통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완화 효과가 있어, 인후염과 편도선염 등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박하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 성분은 폐 건강에 효능이 있어, 흡연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환절기에 자주 걸리게 되는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박하의효능,박하차,박하차효능,박하차만들기


박하는 건위작용이 있어, 속이 답답하거나 위의 운동이 부족할 때 쓰면 좋습니다. 또한 박하는, 정장, 해열, 치통에 효능이 있으며, 방향청량제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식료품과 향장품 등의 향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초 서에서는, ‘영생은 독한을 몰아내고 상한의 두통을 다스리며, 중풍, 두풍을 없애고 관절을 수월히 움직이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고 하며, 또한 풍과 열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담 있는 기침, 피부병을 다스린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박하의효능,박하차,박하차효능,박하차만들기,박하잎효능


박하의 주성분인 멘톨은 위의 기능을 도와주어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 가스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박하는 예부터 폐와 기관지 등 호흡기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와 열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두통과 안구충혈, 구내염, 편도선염, 비염 등의 증상을 치료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개선하고, 가벼운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 등에 응용되어 왔습니다.


박하는 리모넨 성분이 함유돼 있어,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마음의 안정을 주어 불면증 개선의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박하는 수렴작용이 뛰어나 가려움과 염증,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박하는 통증 완화와 심신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박하를 입욕제로 사용하면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근육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하고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나 불면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박하의효능,박하차,박하차효능,박하차만들기,박하잎효능,박하효능


박하는 폐 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눈과 머리에 청량감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폐와 기관지에 시원한 기운을 주어, 예로부터 폐와 기관지를 지키는 천연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한방에서도 감기 같은 나쁜 기운을 밖으로 몰아내고 열을 내리는데 써 왔습니다. 특히 박하는 눈을 맑게 하고 머리를 시원하게 하며, 폐에 쌓인 과도한 열과 감기 바이러스와 나쁜 기운까지 없애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하의효능,박하차,박하차효능,박하차만들기,박하잎효능,박하효능,박하잎


박하는 잎과 줄기 모두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여름부터 가을까지 채취하여 햇볕 또는 그늘에서 잘게 썰어서 말려서 쓰고 있습니다. 박하 차는, 1L를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말린 박하 30g을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30초 후 박하를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며, 종이컵 2/3 분량으로 따뜻하게 데워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차게 식힌 박하차를 두피에서 열이 오를 때 뿌려주면 두피 열을 내려주어 탈모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박하의효능,박하차,박하차효능,박하차만들기,박하잎효능,박하효능,박하잎,박하먹는법


박하를 오래 달이면 정유성분이 휘발되어 날아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박하를 과다하게 복용하면 기운을 상하게 하고 땀이 많이 나며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하는 유즙의 분비를 방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모유수유 중에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박하는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몸의 기운을 약하게 할 수 있어, 몸이 찬 사람이나 기운이 약한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안면홍조, 두통, 구강염증 등의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