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 팔저림 유발 요인 본문

일상 생활

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 팔저림 유발 요인

quack 시토스 2020. 11. 6. 21:27
<

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 팔저림 유발 요인

팔저림은 대부분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는 잘못된 자세에서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니는 경우 해당 부위의 근육이 뭉쳐 신경이나 혈관을 누르게 되면 팔과 손이 저린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왼쪽 팔저림 원인을 찾는다면 술 마신 후에 뒤척임도 없이 죽은 듯이 왼쪽 팔을 누르며 한쪽으로 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 팔저림 요인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 팔저림 요인


왼쪽 팔저림 증상은 신체적인 문제가 있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팔과 어깨를 반복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이나 음악가에게서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하게 한쪽으로 힘을 쓰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무거운 짐을 어깨에 짊어지거나 충격, 교통사고 환자 등에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왼쪽 팔저림 원인


팔저림 원인 1. 목디스크

팔이나 손 저림이 생기면 가장 먼저 의심되는 질환은 목디스크나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습니다. 또한 손목에서 발생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에도, 손바닥과 팔에서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당뇨나 알코올 중독, 납중독, 독성물질, 감염증, 비타민 결핍, 갑상선질환 및 각종 대사성 질환 등도 왼쪽 팔저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왼쪽 팔저림 원인 및 증상


팔저림 증상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목디스크는, 잘못된 자세나 외상, 노화로 등으로 인해 정상 위치에서 추간판이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하거나 자극하여 팔저림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목디스크가 발하면, 손 저림이나 팔저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되고 어깨나 등 통증뿐만 아니라, 손과 손가락 감각이 무뎌져 손가락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목디스크로 인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뒷목과 어깨 상부의 통증, 손가락 감각 저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뒷목이 뻐근하고 손가락 감각이 둔해져 젓가락질, 필기구 사용이 힘들고 손 감각이 예민해진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잦은 손 저림과 팔저림, 빈번한 어깨나 등 통증, 두통, 뒷목의 뻐근한 증상도 목디스크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1


목이 뻐근하고 움직임에 제한이 나타나는 경우나 왼쪽 팔저림, 경추 후방에서 찌릿 하는 통증과 함께 야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어깨와 날갯죽지 통증, 근육 강직, 팔 통증,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목디스크는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해 엉뚱한 치료를 받다가 정작 목디스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2


중년 이후에 자주 발생하는 오십견과 같은 어깨질환은 팔을 들어 올리거나 어깨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목디스크는 통증이 뒷목과 견갑부에서 시작돼 두통이나 팔저림이 동반되기도 하며, 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손가락 감각이 둔해지게 되며, 젓가락질이나 글씨 쓰기가 불편해 지는 등, 손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3


목디스크 예방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에 충격이 가거나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하며, 거북목이 되지 않도록 TV나 컴퓨터를 사용 할 때,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는 듯한,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고, 스마트폰 등을 장시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목을 자주 스트레칭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잠을 잘 때는 목이 C자 커브를 유지할 수 있도록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저림 원인 2. 혈액순환 장애

손발 저림 증상은 중년 이상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으로, 남성에게도 잘 나타나지만,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나이든 사람이 손발이 저린 증상을 보이면, 흔히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뇌졸중 등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단순히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손발 저림 증상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진단하기 보다는,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4


팔저림원인 정신적 요인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 저림이 발생한 경우는, 저리기보다는 통증으로 발생 할 수 있으며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끝이 차고, 찬 물에 손을 넣으면 살색이 하얗게 변하며 동상에 걸린 것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저린 부위와 증상이 명확하지 않으며, 머리가 무겁거나 목이 뻣뻣함, 불면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불안증이나 염려증 등의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5


팔저림 원인 3. 뇌졸중

왼쪽 팔저림 증상과 같이 한쪽 손이나 발에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며, 동시에 양쪽 손발에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보통은 근력의 약화로 나타나게 됩니다. 뇌졸중은 단순히 저리거나 시린 듯한, 감각이상 보다는 근력 약화나 장애로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 팔저림 원인 6


손발 저림은 특정 부위의 압박이 밝혀지거나 혈관장애의 부위가 명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약물 치료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발이 저리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과 원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내분비질환이나 대사성 질환 등, 때문에 발생한 왼팔 저림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완치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