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방풍나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방풍 먹는 법 본문

식품, 효능, 건강

방풍나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방풍 먹는 법

quack 시토스 2021. 5. 2. 19:40
<

방풍나물 효능 및 활성 성분

방풍나물은 추운 바람을 이겨내고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풍을 예방한다고 붙여진 이름으로 쿠마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혈전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동맥경화나 뇌졸중 중풍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나면서도 각종 노폐물 배출과 해독 효과가 뛰어나 천식과 비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풍

방풍나물에는 쿠마린을 비롯한 유기산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내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분해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체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이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고 잘 배출되도록 합니다. 특히 한약재로 쓰이는 뿌리는, 감기기나 두통, 등을 완화하고, 황사와 미세먼지 등을 배출시켜, 천식과 비염,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방풍

한의학적으로 방풍은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과 단맛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굳은 것과 정체된 것을 발산시키고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정체된 체액과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방풍은 폐와 방광으로 들어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간과 비장에 작용해 조혈작용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다양한 종류가 있어 크게, 원방풍과 식방풍, 갯방풍으로 나누는데, 특히 맛이 뛰어나면서도, 해열과 진통, 발한에 효과가 있으며 미세면 지나 노폐물 배출에 좋은 식 방풍이 인기가 많아, 봄에 나는 부드러운 갯방풍을 즐겨 먹습니다. 또한, 갯방풍은 기관지염을 비롯한 폐렴이나 몸살, 발열, 두통, 습진, 변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풍잎

방풍나물 활성 성분

방풍나물에는 쿠마린, 베타카로틴과 같은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고 혈행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뇌경색이나 중풍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탐 산과 글루탐산,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도 풍부해, 뇌신경전달물질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와 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방풍 뿌리에 풍부한 쿠마린은 항산화, 항염 항균작용이 뛰어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풍 장아찌

방풍에는 정유 성분과 크로몬 계열의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과 통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자유라티칼을 억제하여 혈관과 눈의 노화를 방지해,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도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고 우울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방풍나물 요리 먹는 법

방풍나물은 봄나물에서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쓴맛뿐만 아니라 약간의 단맛과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삼겹살을 구워 먹을 때 쌈 채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고추장과 된장 참기름 등의 갖은양념에 버무려 비벼 먹으면 잊었던 봄철 입맛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방풍나물은 장아찌로 담가 먹기도 하며, 된장국에 넣어 먹어도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방풍뿌리

방풍 차 먹는 법과 주의 점

방풍나물은 다른 나물과 달리 잎이 도톰하고 줄기가 질긴 편이기 때문에 나물로 먹을 때는 줄기는 제거하고 데치거나 줄기까지 충분히 잘 데쳐야 부드러워져 먹기에 좋습니다. 특히 방풍나물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5∼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독성을 뺀 다음 사용해야 하며, 한꺼번에 과다하게 섭취해도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방풍나물

방풍을 차 형태로 우려 마실 때는 물 2ℓ에 볶은 방풍 30g을 넣고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푹 우려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방풍은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장복하면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방풍은,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설사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복용을 중단해야 하며, 민감성 피부나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