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아피오스 효능 및 먹는 법, 아피오스 분말 활용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아피오스 효능 및 먹는 법, 아피오스 분말 활용

quack 시토스 2021. 5. 10. 23:31
<

아피오스 효능 및 영양성분 아피오스 활용

아피오스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콩과의 식물로 다른 콩과 식물과는 달리 감자처럼 덩이줄기를 먹는데 북미의 인디언들이 주식으로 이용했다고 하여 인디언 감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아피오스에는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해 인삼 냄새가 나고 땅콩과 고구마, 밤을 섞은 것과 같은 맛이 나며, 감자보다, 단백질과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한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피오스

아피오스 영양 성분

아피오스에는 사포닌과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양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피오스에는 에스트로겐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개선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아피오스는 감자보다 단백질과 칼슘, 철분 함량이 2배에서 10배가량 많아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빈혈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아피오스는 야콘과 해바라기, 감자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채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아피오스는 아메리카 원주민의 주식이자 비상식량이었습니다. 밤이나 고구마처럼 포슬포슬하면서도 단맛이 나는 아피오스는, 껍질째 튀기거나 끓여 먹는 맛있는 채소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슈퍼 음식이기도 합니다.

아피오스는 수분이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고르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아피오스는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어 아미노산 조성이 좋아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며, 사포닌은 위와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 건강과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삶은 아피오스

아피오스 활용

아피오스는 감자보다 단백질이 3배나 더 많이 들어있어 갈아서 빵을 만들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아피오스 분말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또한, 아피오스 분말은 피부 건강에도 좋아서,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으며, 요산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통풍이 있는 사람에게 아피오스 섭취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아피오스 꽃

아피오스에는 감자보다 두 배나 많은 양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피오스는 여러 통해서 혈우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아피오스는 설사 치료에도 좋아서, 니코틴산 결핍으로 인한 설사에, 염소 우유와 함께 견과류, 레몬 몇 방울을 첨가해 먹으면 설사 증상을 멈추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피오스는 일반적으로 외국에서는 2년에 걸쳐 수확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봄에 노지에 파종해 가을이면 덩이줄기가 형성돼 그해 수확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아피오스는 연중 언제든지 수확할 수 있지만, 가을이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고, 가을에 수확하면 다음 해 봄까지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보관하기도 좋습니다

 

아피오스

아피오스는 감자와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씨앗도 콩처럼 삶거나 구워 먹고 꽃은 차로 우려 마시는 식물 전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피오스는 말리고 갈아 분말로 만들어 수프 빵, 쿠키 등을 만들고 기타 음식을 만드는데 밀가루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씨앗은 다소 작고 많이 열리지 않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콩처럼 사용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뿌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피오스 요리

아피오스 주의점

아피오스는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식품이지만, 독성 성분인 솔라닌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하며, 하루 5~6개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면 중성 지방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테스토스테론 수치도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