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초유 단백질 효능 및 구성 성분, 주의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초유 단백질 효능 및 구성 성분, 주의점

quack 시토스 2021. 7. 7. 19:29
<

초유 단백질 효능 및 구성 성분

초유 단백질은 젖소가 출산 후 4~5일간 분비되는 초유에서 유당과 지방 성분을 분리해 만든 고품질 단백질로, 나중에 분비되는 우유와 달리 더 많은 락탈부민과 락토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신생아에게 수동 면역을 부여하는 항체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초유에는 면역 글로불린, 항균 펩타이드 및 신생아의 영양,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화는 성장 인자를 포함한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초유먹는 아이

단백질 보충제는 주로 운동선수들이 주요 수요층이었지만 단백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단백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유로 만든 단백질일수록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초유 단백질에는, 탄수화물과 올리고당,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와 아미노산과 같은 우유의 영양소뿐만 아니라 우유에 들어있지 않거나 낮은 비율로 들어 있는 성장 인자, 항균, 면역 조절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초유단백질 보충제

단백질은 근육과 골밀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력과 인지 기능에도 관여하는 3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나이가 들수록 섭취가 중요해지는데 우리나라 노인 인구의 40% 이상에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초유 단백질은 단백질 식품 중에서도 단백질 함유량이 일반 우유의 5배나 많고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노인의 초유단백질 보충

초유 단백질 구성 성분

초유는 영양가가 매우 높아 일반적인 우유에 비해 더 많은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유보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마그네슘, 비타민 B, 비타민 A, C,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초유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락토페린, 성장 인자 및 항체를 포함하여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단백질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아미노산 25종과 비타민 10종, 미네랄 10종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송아지에게도 초유가 중요한 이유는 영양소 섭취뿐만 아니라 수동면역전달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초유에는 성숙한 우유와는 또 다른 영양성분과 면역 학적 구성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 단백질의 종류에는 A, G, M, D 등이 있으며 특히 면역 글로불린(IgG)이 많습니다. 면역 글로불린을 항체로도 불리는 물질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퇴치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유중인 젖소

초유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화관의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유는 락토페린과 성장 인자가 풍부해 장 세포의 성장을 자극하고, 장벽을 강화하며, 장 투과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0 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대장균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항체가 포함된 과 면역 소 초유 1,200mg을 매일 복용 한 사람은 위약을 복용 한 사람보다 설사 가능성이 90% 낮게 나타났습니다.

 

초유

초유 단백질 특성

초유 단백질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지방, 탄수화물, 면역 단백질, 성장 호르몬, 소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초유 단백질에는 면역을 촉진하고 감염과 싸우며 장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유 단백질은 초유를 저온 살균하고 건조해 알약이나 분말 형태로 만드는데 일반적으로 밝은 노란색을 띠고 버터나 우유와 유사한 맛과 냄새가 납니다.

초유는 수천 년 동안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됐으며, 18세기 후반부터는 현대 의학에서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면역 체계 강화를 포함한 많은 조건에 처방되었습니다. 20 세기에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초유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 세기 초에는 출생 후 생산된 첫 우유의 항체 수치가 72시간 후 생산된 우유의 수치보다 훨씬 높았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운동후 초유단백질 보충

초유의 다양한 항체와 단백질 락토페린은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설사를 예방하고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5 명의 성인 거리 달리기 선수를 대상으로 한 12주 연구에 따르면 매일 초유 보충제를 섭취하면 타액 IgA(immunoglobulin A) 항체의 양이 기준치보다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IgA의 높은 타액 수치가 면역력을 강화하고 상부 호흡기 감염을 방지하고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초유단백질

초유 단백질 섭취 시 주의점

소의 초유(BC)는 인간의 초유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조직의 회복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초유를 보충제로 사용하는 것은 많이 증가했으나, 낙농 동물로부터 수집되는 초유는 건강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양은 적습니다. 나중에 수집할 수 있는 우유는 많지만, 면역 글로빈 수치가 낮으므로 초유 단백질을 살 때는 면역 글로불린 함량이 중요합니다.

 

젖먹이는 염소

초유는 일반적인 우유보다는 적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지만,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과 알레르기에 예민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초유에는 단백질과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과다하게 복용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비교적 새로운 보충제이기 때문에 아직 많은 약물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할 수 없으므로, 비타민을 포함한 모든 약물에 대해 전문의에게 알리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