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완두콩 효능 및 보관법, 완두콩 삶기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완두콩 효능 및 보관법, 완두콩 삶기

quack 시토스 2021. 7. 23. 17:17
<

완두콩 효능 및 보관법, 완두콩 삶기

완두콩은 콩과의 덩굴식물로 중동과 지중해 지역 등에서 수천 년 전부터 재배해 왔으며 적응력이 뛰어나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완두콩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뿐만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완두콩은 글리세믹 지수와 열량이 낮고 섬유질도 풍부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

완두콩은 단백질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면서도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을수록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 섬유는 탄수화물 흡수 속도는 늦추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질 좋은 단백질 또한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검진

완두콩은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C와 E, 아연 등이 풍부하고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염증과 스트레스를 방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와 B, 쿠메스 트롤과 같은 성분은, 당뇨병, 심장병, 관절염, 등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완두콩에 풍부한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완두콩 재배

완두콩 영양 성분

완두콩에는 폴리페놀과 사포닌, 페룰산 및 카페인산과 같은 페놀산, 카테킨 및 에피카테킨과 같은 플라바놀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완두콩은, 비타민A, C, K, E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등의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완두콩에는 오메가 3 및 오메가 6 지방산도 들어 있어 산화와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류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폴리페놀에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화학적 특성이 있어 노화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노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플라보노이드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세포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피부의 경로를 조절해 광 노화와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두콩 저장법

완두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B1이 풍부한 보양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말린 완두콩은 대두 다음으로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두뇌 건강에 좋은 비타민B1도 풍부해 학생이나 노인에게도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도 완두는 성질이 평하고 영양이 풍부해 오장육부를 이롭게 하고, 순환작용을 도와 신체가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다고 하여, 예로부터 기운이 허약한 사람이나 노인들에게 염소고기와 함께 복용하기도 했습니다.

 

눈아픈 여자

완두콩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 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백내장 및 노화 관련 황반 변성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백내장과 황반 변성을 일으키는 해로운 청색광을 차단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완두콩 보관법과 활용

완두콩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여물지 않은 연한 완두콩을 콩깍지째 먹을 수 있어,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쳐서 채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콩이 완전히 성숙하기 전의 푸른 완두콩은 밥에 넣어 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소분해서 냉동시키거나 건조해 보관해두면 언제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여문 완두는 싱싱할 때 먹거나 말려서 사용할 수 있으며, 밥에 넣어 먹거나 떡이나 과자의 고물, 튀겨 먹거나 샐러드와 조림, 수프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완두콩 저장법

완두콩도 제철에 먹는 것이 좋지만 냉동이나 통조림 형태의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경우도 많은데, 통조림 완두콩을 구입한 경우에는 요리하기 전에 소금 함량을 확인해 물에 담가서 소금 농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한 완두콩은 깍지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동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까거나 삶은 콩도 냉동 보관하면, 최대 1년까지도 보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삶은 완두콩

완두콩 삶기

콩은 너무 오래 삶거나 너무 익히지 않아도 콩 비린내가 나므로, 적당히 삶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을 완두콩을 씻어 두고,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잡아 물이 끓으면, 굵은소금 1숟가락, 설탕은 반 숟가락 정도 넣어줍니다. 완두콩을 넣고 끓이다가 중간에 위아래가 바뀌도록 뒤적여주면서 4~5분 정도 삶아주면 되는데 양이나 기호에 따라 시간은 조절해 주면 됩니다. 삶은 후에는 바로 찬물에 씻어 줘야 좋은 식감과 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완두콩 밥

완두콩 섭취 시 주의점

완두콩에는 피트산이 들어 있어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리 전에 완두콩을 물에 담그면 피트산 함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크게 해가 되지는 않지만, 성인 기준으로 하루 4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완두콩처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은 대사증후군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고, 완두콩에는 가스를 유발하는 갈락토겐 올리고당이 풍부해서 많이 먹게 되면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