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당귀 산사차 효능 및 영양성분, 산사 먹는 법과 우리기 본문

식품, 효능, 건강

당귀 산사차 효능 및 영양성분, 산사 먹는 법과 우리기

quack 시토스 2021. 8. 10. 15:17

당귀 산사차 효능 및 영양성분, 산사 먹는 법

산사나무는 장미과 낙엽활엽교목으로 열매가 작은 사과같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사과 맛이 나면서도 특유의 향과 신맛이 있으며 리파아제와 같은 소화효소가 있어, 위장 기능을 높이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한약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차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사는 당귀와도 잘 어울려 당귀 산사 차를 즐겨 마시는데,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귀 산사차

산사에는 소화효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토케미컬과 사포닌, 트라이 테르펜 및 플라보노이드 등의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소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뭉친 혈액인 혈전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산사 열매에는 함유된 사포닌과 트라이 테르펜 성분은,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신체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사나무 열매

산사 열매는 위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효과적인 한방약입니다. 이것은 고기를 빨리 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복통, 설사, 구토, 소화불량, 소화불량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산사는 서양에서 오랫동안 강한 반응을 포함한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약재로 사용됐으며 다양한 음식에도 사용할 수 있어, 떡, 차, 과자 등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산사 효능

산사의 활성물질 및 효능

산사는 리파아제와 프로테아제 등의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리파아제는 중성지방의 글리세린과 지방산의 에스테르 결합을 가수 분해하는 효소로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프로테아제 효소는 단백질의 소화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사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프로 안토시아닌, 에피카테킨, 프로사이아니딘 B2, 하이페로사이드, 아이소 케르세틴, 클로로겐산 등도 들어 있습니다.

산사 차는 소화를 돕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뛰어나 영양 과잉과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고지혈증과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등의 다양한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당귀 산사 차가 유행하고 있는데 당귀 산사 차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배출에 도움을 주어 고지혈증과 고혈압의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 산사차 효능

당귀 효능 및 활성 물질

당귀 산사 차에 사용되는 당나귀는, 미나릿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에레물과 데커신, 데쿠 시 놀과 같은 활성 물질이 풍부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 속에 지방이 많아 끈적하게 엉기는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귀 뿌리는 특유의 향기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과 혈액순환 개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경증후군 여자

당귀는 혈액과 여성호르몬의 생성 및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출산 전후의 여러 가지 여성 질환 및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당귀는 혈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조화롭게 하며, 기를 잘 흐르게 하여 여성의 생리를 순조롭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하며 장이 건조하여 생기는 변비를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 산사 차 우리기

당귀 산사 차를 우릴 끓일 때는 물 2L에 당귀 8g, 산사 8g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귀 산사 차를 끓일 때는 유효 성분이 충분히 잘 우려 나올 수 있도록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서 물의 양이 3/1 정도가 줄어들 때까지 우려 마시면 됩니다. 당귀 산사 차도 하루 2~3잔 정도가 좋고 개인에 따라서 가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귀 산사 차는 운동을 한 후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 후에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귀와 산사

산사 먹는 법과 주의점

산사는 서리가 내린 후 채취해 햇볕에 말려서 쓰는데, 햇볕에 잘 말려서 그냥 쓰기도 하지만 법제해서 씁니다. 산사자는 한약재로 쓰거나 차 형태로 달여 마시기도 하며, 달인 물로 화채를 만들어 먹거나 술을 담가 마시기도 합니다. 말린 산사를 약으로 사용할 때는 보통 두 컵 정도의 물에 2~5g의 산사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 마시거나, 산사 20g 정도를 2L 정도의 물에 넣고 중간 불에 1시간 정도 달여서 냉장 보관하며 하루 2~3잔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당귀 산사차 우리기

산사나무나 당귀는 음식에 사용될 정도로 오랫동안 사용해 왔기 때문에 보고된 큰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위산을 과도하게 촉진해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어 공복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사나무 과일은 복용하는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혈압과 관련된 약물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산사나무 열매는 자궁수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임산부와 모유 수유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