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효능 및 영양성분 청각 음식 궁합, 먹는 법

청각 효능 및 영양성분 청각 음식 궁합, 먹는 법

청각은 가지가 갈려져 자라는 모습이 푸른색의 사슴뿔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독특한 향과 항균 작용이 있어 김치를 담글 때 흔히 사용되는데, 젓갈이나 마늘 냄새와 같은 잡내를 잡아 주고 저장 기간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청각은 비타민C와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장 환경을 개선해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각 김치

청각채 또는 녹각 채라고도 불리는 청각은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서구화된 음식과 스트레스 등으로 산성화 된 현대인들의 체질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철분이 풍부하면서도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들어 있어 헤모글로빈 생성과 조혈 작용에 도움을 주어 빈혈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청각

청각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해조류 중 하나로,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열량이 낮아 비만을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청각은 베타카로틴과 엽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해 각종 영양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산모의 양수막 형성과 태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각 영양성분

청각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엽록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비만을 방지하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청각은 비타민A, C, 엽산,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엽록소가 풍부해서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 측정기

청각에 풍부한 엽록소는 동물의 혈액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해독작용, 항 콜레스테롤 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용을 한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졌습니다. 또한, 엽록소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이며 아직도 발견하지 못한 유익한 물질까지 함유하고 있어 효소를 만들고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청각

청각 활용 및 먹는 법

청각은 가지가 뻣어 나가는 모습이 사슴뿔같이 단단해 보이지만 표면은 융처럼 부드럽고 물컹물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세포 안에 공기가 차있는 풍선처럼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로부터 청각은 김치의 맛을 내는 양념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을 살짝 데쳐서 초무침을 하거나 콩나물에 넣어 무쳐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청각은 배추나 무 등과 함께 물김치를 담가 먹기도 하는데 뒷맛을 개운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청각은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단독으로 먹어도 좋지만, 육류 고기와 궁합이 좋고 열량도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동의보감과 같은 고서에서는 청각이, 해독작용과 수종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청각은 담이나 결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뜨거운 물로 우려서 차로 마시면 야뇨증을 완화하고, 해열제와 구충제로도 활용해 왔습니다.

 

복통 환자

한약재로도 사용해온 청각은, 독이 없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기를 내리고 담이나 신장의 결석 등을 해소하고, 야뇨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청각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아크릴산이 들어 있어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로부터 고추와 함께 김치에 사용돼온 청각은 고추의 캅사이신과 비타민C와 함께 작용해 김치가 쉬는 것을 방지하며 좋은 식감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각 요리

청각 먹는 법과 음식 궁합

청각은 주로 김장재료로 사용되지만, 냉국이나 무채 무침 등으로 활용하거나, 효소 발효액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하며, 톳 나물처럼 무침이나 밥으로 먹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역처럼 갖은양념에 볶아서 먹거나 고기볶음 요리 등에 넣거나,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데친 청각을 초고추장에 함께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