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텍스(Vitex) 효능 및 복용법 활성 물질과 부작용

바이텍스(Vitex) 효능 및 복용법 활성 물질과 부작용

바이텍스(Vitex) 나무는 지중해와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인 낙엽 관목으로 긴 손가락 모양의 잎과 청자색 꽃, 짙은 자주색 열매가 달리는데 주로 열매와 잎을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꿀이 풍부한 꽃은 훌륭한 밀원식물일 뿐만 아니라 열매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이리도 이드, 디테르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해열과 진정 등에 효과가 있으며, 도파민에 관여해 과도한 프로락틴 분비를 억제하고 월경 전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배란을 촉진해 불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텍스 효능

순비기나무로도 불리는 바이텍스 나무는 우리나라 해안가에도 자라는 염생식물로,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관절염 치료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순비기나무는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모래가 바람에 날리는 것을 막아주는 지표 고정 식물로, 잎과 가지는 차와 향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약재로 사용되는 열매는 만형자라고 하여, 두통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염, 항 아토피, 항암 등과 관련된 특허가 다수 있으며, 화장품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얼굴팩 하는 여성

바이텍스 활성물질

바이텍스 나무는, 플라보노이드와 이리도 이드, 스테로이드, 디 테 르페 노이드, 프로제스틴, 케토스에 로이드 등의 활성 물질과 정유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캠페롤과 케르세타게틴, 카스틴, 리그난과 같은 약 200가지 화합물을 함유하게 있는데, 플라보노이드 등은 나무 전체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아 그 누 사이드와 아우 큐빈 등의 이리도 이드 배당체는 바이텍스의 잎과 열매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여성건강

바이텍스는 여성의 월경 주기를 조절하고 성호르몬 조절 장애로 인한 여성 질환과 합병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 시험에서도 바이텍스는, 월경 불규칙과 무월경, 희소 월경, 다발 월경, PMS 증상, 유방통, 잠복성 고프로락틴 혈증, 황체기 기능 장애로 인한 불임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조절해 유산 방지와 모유량을 늘리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방통이 있는 갱년기 여성

프로게스테론 조절

바이텍스는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높이고 프로락틴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월경 전 증상을 돕고 유방 통증과 압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생리 주기의 전반부에 자연적으로 높다가 배란기의 후반기에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상승하는 동안 감소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진정 호르몬이며 수치가 낮으면 월경전 증후군 증상, 분노, 우울증, 과민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임신 중에도 높게 유지되며 낮은 프로게스테론은 불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이텍 종자와 바이텍 영양제

유방통 완화

바이텍스는 프로락틴 생성을 억제해 유방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텍스는 유방통으로 고통받는 9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조 시험에서도 유방통의 증상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 통증은 단 한 달 만에 완화됐으며 두 번째와 세 번째 달에는 더욱 개선되었으며, 프로락틴을 조절하고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균형을 맞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

바이텍스는 전립선 비대증을 방지하고 전립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죽이는 성분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배뇨 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스위스 바젤 대학의 제약 생물학 연구소에서 실시한 2005년 연구에 따르면, 바이텍스 열매 추출물이 남성의 전립선 비대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아텍 차 마시는 남성

바이텍스 복용법

바이텍스는 10월에서 11월경에 어둡고 향기로운 작은 열매로 익는데, 갈아서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차 형태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바이텍스 차는 물 1컵당 1 티스푼 정도로 넣고 10~15분 우려서 하루 세 번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또한, 바이텍스 추출물 시험에서 사용된 양은 하루 2회 30방울, 총 1.8ml였으며, 전문가들은 보통 매일 아침 물과 함께 바이텍스 액체 추출물 40방울을 섭취하거나 35~40mg 정도의 캡슐화된 바이텍스 분말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바이텍 씨앗고 바이텍 추출물

바이텍스 부작용

바이텍스는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므로 호르몬에 민감한 질환 있는 경우 바 복용해서는 안 되며 피임약 사용 중이거나 임신 중에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바이텍스는 모유 생성에 관여하는 프로락틴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모유 수유 중인 경우에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바이텍스는 도파민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파킨슨병과 같은 뇌 관련 약물의 작용을 막을 수 있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