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틸 l 카르니틴 효능 및 기능, 섭취량과 주의점

아세틸 l 카르니틴 효능 및 기능, 섭취량과 주의점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아세틸화 된 형태의 l 카르니틴으로 지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방산이 에너지로 전환되기 위해에서는, l 카르니틴과 결합해 미토콘드리아로 흡수돼야 하는데 l 카르니틴이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하는 기능을 해야 합니다. 카르니틴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젊었을 때는 충분하게 만들어지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필요한 만큼 만들 수 없으므로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아세틸 l카르니틴 보충제와 양고기 요리

아세틸 l 카르니틴 효능

체내에서 아세틸 l 카르니틴은 단백질을 만드는 데 사용되지 않고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활력을 높이고 만성피로증후군과 뇌 기능 향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뇌 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세틸콜린은, 아세틸 l 카르니틴으로부터 합성되고, 뇌 기능과 노화, 파킨슨병과 치매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두뇌 건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l 카르니틴 합성

l 카르니틴은 초유 풍부하게 함유돼 있지만, 점차 수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유아기 때는 카르니틴 합성 효소의 활성이 성인보다 12%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2∼6세부터는 활성도가 높아지기 시작해 성인의 30% 수준에 이르고 15세가 돼서야 성인 수준으로 올라가지만 이도, 20대를 정점으로 생합성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서 지방이 축적되고 뱃살이 늘어나게 됩니다.

아세틸 l 카르니틴 기능

세포에서 아세틸 l 카르니틴 분자는 l 카르니틴 분자와 아세틸기의 두 가지 구성 요소로 나뉩니다. l 카르니틴 분자는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하고 에너지 대사에 사용되기 때문에, 세포에서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아세틸기의 공여체로서 기능합니다. 또한, 아세틸 기는 다양한 세포 기능에서도 필수적인 물질로 대사 과정과 아세틸콜린을 포함한 신경 전달 물질 생산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두뇌 건강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생성에 도움을 주어 두뇌 건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세틸 l 카르니틴을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에게 하루 1,500mg의 아세틸 l 카르니틴을 45일 동안 투여한 결과 인지력과 기억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시험에서도 90일 동안 하루 1,500mg의 아세틸 l 카르니틴을 복용한 인지 장애 노인의, 기억력과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고 치료를 중단한 후에도 30일 동안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

당뇨병성 신경병증

아세틸 l 카르니틴을 복용하면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메타 분석에는 4건의 시험에서 얻은 데이터가 포함되었습니다. 3건의 시험에서는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증이 있었고 4차 시험에서는 HIV에 대한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으로 인한 말초 신경병증이 있었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위약보다 아세틸 l 카르니틴으로 치료받은 사람들의 통증이 20.2% 더 많이 감소했습니다.

 

아세틸 l 카르니틴 음식과 보충제

l 카르니틴은 20대를 정점으로 합성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양고기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 고기에 많지만, 식물성 식품에는 거의 없어 보충제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세틸 l 카르니틴 보충제를 섭취할 때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고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이며 최대 2g까지도 복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태인 l 카르니틴 L-타르타르 산은 최대 4,000mg입니다.

 

아세틸 l카르니틴 및 양고기

l 카르니틴과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유사한 물질이기도 하지만 고유한 기능이 있어, 하는 역할이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체중 관리를 하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보충제를 찾고 있다면 l 카르니틴 보충제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 건강 증진 기능을 포함하는 신경 기능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를 찾고 있다면 아세틸 l 카르니틴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세틸 l 카르니틴 주의점

아세틸 l 카르니틴은 일반적인 용량에서 부작용은 드물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위장 장애나 메스꺼움, 구강 건조증, 두통, 안절부절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아세틸 l 카르니틴 보충제는 양극성 장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선 호르몬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세틸 l 카르니틴은 혈당 조절제와 같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