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결절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관련된 질환

갑상선 결절은 가장 흔한 내분비 질환 중 하나로 갑상선 세포의 과증식으로 생긴 종양입니다. 성인 절반 가까이서 발생할 정도로 발생 빈도가 높기는 하지만 대부분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10~20%에서는 멍울이 먼저 지기도 합니다. 또한, 극히 일부에서만 양성을 보이며 이도 건강 검진이나 다른 증상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일부 갑상선 결절은 눈에 보일 정도로 커지거나 일성으로 발전해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갑상선 결절은 목 앞쪽의 갑상선에 나타날 수 있는 덩어리로, 갑상선 세포가 갑상선에 축적될 때 덩어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은 생성되더라도 대부분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때로는 목에 융기가 느껴질 수 있을 정도로 커지고 통증이나 목쉼을 유발하거나 삼키거나 호흡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우연히 발견되기 전까지 알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없고 해가 없으므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갑상선 결절 증상이 있는 여성
갑상선 결절이 생긴 여성

 

갑상선 결절 증상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조직의 성장 또는 갑상선에 덩어리를 형성해 액체로 채워진 낭종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흔하게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증상은 흔하지 않지만 큰 결절은 통증이나 목쉼을 유발하거나 삼키거나 호흡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양성이지만, 일부에서는 갑상샘암세포가 발견되기도 하는데, 남성 결절의 약 8%, 여성 결절의 4%에서 발견됩니다.

 

갑상선 결절은 60세까지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가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병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조직의 비정상적인, 과 성장으로 생기는 덩어리로 대부분 증상이 없는 양성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붓거나 통증을 유발하고, 남성 결절의 약 8%, 여성 결절의 4%에서 악성 종양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암 환자
항암 치료 중인 남성

 

갑상선 결절 원인

갑상선 결절은 유전성 질환 중 하나로 가족력을 가진 사람은 갑상선 결절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자가면역 질환을 앓았던 가족이 있는 사람은 갑상선 결절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지만, 암성 결절 생성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은 요오드 결핍도 발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위치 및 기능

갑상선은 목 아래에 있으며 나비 모양의 호르몬 샘으로 신진대사를 제어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므로 에너지 생성에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은 심박 수, 호흡, 체온, 신경계 기능 등 다양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기분은 말할 것도 없고 거의 모든 기능이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결절은 해롭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은 갑상샘 또는 가지엽 내부에서 자라는 덩어리로 대부분 하나만 생성되지만 때로는 많은 결절이 모여서 생기기도 하며 체액으로 채워져 있으면 갑상선 낭종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정상적인 갑상선 조직의 과 성장, 체액이 찬 낭종, 또는 종양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결절은 1980년대까지 외과적으로 제거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제거된 결절의 10% 미만이 암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불필요한 과잉 치료를 해왔던 것입니다.

 

갑상선 위치
갑상선 위치 이미지

 

갑상선 낭종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구조에 문제가 있지만,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은 결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정상 작동합니다. 흔히 발견되는 갑상선 낭종은, 대부분 액체로 채워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양성으로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불편함을 유발하더라도, 최소 침습 기술을 사용해 바늘로 배액 하거나 외과적으로 절제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종

무독성 갑상선종이라고도 불리는 다 결절성 갑상선종은 갑상선이 커진 것으로, 일반적으로 뇌의 뇌하수체가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너무 많이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갑상선종이 작으면 갑상선 호르몬 약으로 문제를 치료할 수 있지만, 갑상선종이 크거나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한 후에도 성장이 멈추지 않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큰 갑상선종은 기관지 또는 식도를 압박하여 호흡이나 식사를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치료중인 여성
목 갑상선 치료 중인 여성

 

갑상선 결절 치료

갑상선 결절은 대부분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 갑상선 결절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큰 갑상선 결절이나 다 결절 갑상선종은 음식을 삼키거나 호흡을 방해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이 계속해서 커지거나 미용 목적으로 수술을 원하는 경우 양성일지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