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세베리아 효능 및 기르는 법과 물주기, 주의점

산세베리아는 아시아와 아프리카가 원산지 관엽식물로 대부분 수직으로 자라며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고 간접조명에서도 잘 자라는 등 관리가 쉽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가정집에서 흔히 기르고 있습니다. 산세베리아는 강력한 공기 정화와 산소를 생성하는 기능을 가진 식물로, 각종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알레르기 퇴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햇빛이 있어야만 산소를 생산할 수 있는 다른 식물과 달리 저조도와 밤에도 산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산세베리아 효능
산세베리아 화분

 

산세베리아 효능 및 기르기

산세베리아는 대표적인 공기정화식물로 포름알데히드나 이산화탄소 등 공기오염물질을 흡수하고 음이온을 방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밤에도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산세베리아는 공기 중 해로운 정유성분을 흡수하고, 음이온 발생량이 다른 식물의 30배나 되는 것으로 알려진 다육식물 중 하나로 거실이나 베란다에서 기르며 삼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침실에 산세베리아를 두면 공기 정화뿐만 아니라 숙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밤에도 산소 생산

산세베리아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밤에 산소를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식물은 낮에 햇빛을 통해 산소를 생산하고, 밤에는 오히려 산소를 소비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런 실내 식물은 답답하거나 해로울 수 있어서 잠자기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세베리아는 밤에도 산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침실의 공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소 제거

산세베리아의 또 다른 효능은 공기에서 독소를 걸러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식물은 공기에서 포름알데히드와 벤젠과 같은 독소를 최대 87%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산세베리아는, NASA의 연구에서도 공기 정화 효과가 뛰어난 식물 식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거나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못잔 남성
몸이 찌뿌둥한 남성

 

호흡기 건강

산세베리아는 공기 중으로 산소와 수분을 방출하면서 공기 중 이산화탄소와 독소 입자를 흡수하기 때문에 알레르기와 같은 공기 매개체를 줄이고 발병 가능성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산세베리아는 먼지와 황사와 같은 공기 중 알레르겐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열악한 실내 공기 질을 높이고, 알레르기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
우울증 여성

 

정신 건강

산세베리아는 산소를 생성하는 효과가 커서 방에 있는 사람의 에너지와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물을 돌보는 것은, 목적의식과 자기애를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물을 키우고자 하는 것은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은 삶에서 일시적인 탈출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실내 식물을 돌보는 것이 참가자의 생리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음 제거 효과

산세베리아는 소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세베리아는 줄기, 잎, 가지, 나무 등과 같은 식물의 전초에서 소리를 흡수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동적 표면적 때문에 거친 나무껍질과 두꺼운 다육질 잎이 소음을 흡수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시끄러운 지역에 살거나 시끄러운 룸메이트가 있는 경우 산세베리아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산세베리아 키우기 및 주의점

산세베리아와 같은 다육식물을 기를 때는, 흙은 상토나 석회고토, 마사토가 섞인 흙이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조명을 받아야 잘 자라며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산세베리아는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좋아해서 선인장처럼 공극이 많고 배수가 잘되는 흙에 썩은 덩어리를 화분 구석에 묻어 주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줄 때는 흙이 말랐을 때만 물을 주는 것이 좋고, 겨울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물을 주면 되는데 너무 자주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산세베리아 화분 사가는 사람
산세베리아 들고가는 사람

 

산세베리아 주의점

산세베리아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었으며, 잎에는 독성 물질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어 다량으로 섭취하면 혀가 붓고 마비될 수 있어, 어린이와 애완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위해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십시오. 산세베리아의 어떤 부분도 먹거나 마시지 마십시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