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및 영양성분, 보석 같은 맥문동 열매

맥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돼 있으며 그늘지고 물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 산지의 나무 그늘과 도로변 아파트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맥문동은 호흡기와 폐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어 기침 가래 멎게 하고 기력을 높여주며 이뇨작용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갱년기 증상과 골다공증,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및 영양성분

맥문동은 인삼보다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스피카토 사이드 A는 맥문동에만 들어 있는 성분으로 원기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안토시아닌과 베타 시토 스테롤,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석같은 맥문동 열매
맥문동 열매

 

보석 같은 맥문동 열매

맥문동은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 포기를 형성하고, 줄기는 곧게 서며, 꽃은 5∼8월에 보라색으로 피고 7~8월경에 달리는 열매는 둥글고 일찍 열매껍질이 벗겨지므로 종자가 노출되면서 흑자색이 나는 보석같이 아름다운 자태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특히 식용과 약용을 널리 쓰이는 덩이뿌리는 기를 보하고 염증을 삭이며, 강장, 진해, 거담, 강심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 활성물질과 영양성분

맥문동에는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시토 스테롤, 포도당. 호모 이소플라본, 스테롤,  베타 시토 스테롤, 스티그마 스테롤, 루스코 제닌, 스피카토 사이드, 스테로이드,  글루코 피라 노실, 루스코 제닌, 자일로 피라 노사이드, 루페 논, 루페 올, 우르솔산, 디오스게닌 등의 활성물질과 17종의 아미노산, 비타민 A, C, E 등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인,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볶은 맥문동

 

맥문동 효능

맥문동은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잎이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암모니아의 흡수 능력이 뛰어나 NASA가 정한 36가지의 공기정화 식물 중의 하나로, 미세먼지나 흡연, 대기오염으로 인한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맥문동이 허약해진 맥을 살리고, 기침, 가래를 멎게 하며 원기를 회복시키는 약으로 인삼 오미자와 함께 생맥산을 만들 기도 합니다.

 

한약재 맥문동

맥문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해열에 도움이 되며 독이 없고 맛이 달면서도 쓴맛을 가지고 있어, 심장과 비장, 위, 폐경에 작용해 더위와 갈증, 마른기침, 식은땀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 허약체질, 기침이 나고 이유 없이 숨이 가쁠 때, 무기력증이 있을 때 응용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맥문동은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천수를 연장할 수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

맥문동은 인체에 진액이 부족할 때 쓰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자양강장과 진해, 거담, 해열에 도움이 되며, 기관지염이나 감기로 인한 폐결핵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장기간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마른기침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포닌인 오피 오포 노닌 이 풍부해 체액 부족으로 인한 기침 등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감기로 인한 발열과 몸살 치료에 폐의 기능을 돕고 인후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침하는 노인
노인 천식 환자

 

당뇨병 관리

맥문동은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방지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은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신열로 인하여 음액이 손상돼 가슴이 답답하고 입안이 마르며 갈증이 나는 당뇨병에 흔히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맥문동을 꾸준히 장복하면 말초혈액 순환을 촉진해 발에 생길 수 있는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맥문동 주의점

맥문동은 차로 우려 마시거나 가루 내 먹고 밥을 짓는데 넣어 먹기도 하는데 한 번에 16g을 넘지 않도록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맥문동 열매는 술을 담가 먹거나 발효액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맥문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뿌리 속에는 심이 들어 있어 제거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