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 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호흡 요법

과호흡은 불안이나 두려움에 대한 반응으로 생기는 호흡 장애로, 너무 깊게 또는 너무 빠르게 호흡하게 되면서 이산화탄소 수치가 떨어져 과호흡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하는 동안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균형은 폐에 의해 조절되지만 과호흡 증후군에서는 너무 많은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면서 신경 세포와 심장, 뇌 등으로 가는 혈류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호흡 증후군 원인 및 증상 요인

과호흡 증후군은 과도한 호흡을 특징으로 하는 호흡 장애로 심리적 또는 생리학적 기반으로 발생하게 되며 흉통을 비롯한 손가락 끝과 입 주위의 따끔거림과 같은 감각 이상이 나타나며 공황 발작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환자는 불안이나 공황 상태에서 숨을 빠르게 쉬면서도 산소가 충분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산소량은 거의 비슷하고 이산화탄소가 너무 적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원인
과호흡 증후군 검진

 

과호흡 및 과호흡 증후군

과호흡은 정상보다 더 깊고 빠른 호흡으로 인해, 이산화탄소를 너무 빨리 배출시키게 되면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혈액 내 이산화탄소 수치가 너무 감소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되고 숨이 더 가빠지는 과호흡 증후군이 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은 공황발작이나 불안감, 과도한 스트레스로 유발할 수 있으며 손이나 발의 무감각이나 저림, 불안, 실신, 가슴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원인

우리 몸은 자동으로 호흡하기 때문에 생각 없이 숨을 쉬게 되지만 상황에 따라 호흡 패턴이 바뀌고 숨이 가쁘거나 호흡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두려움이나 스트레스는 투쟁 또는 도피 상태로 만들어 빠른 호흡을 유발하고 이산화탄소 수치가 떨어지면서 혈액 pH 수치가 높아지는 호흡성 알칼리증이 발생해 증상이 더욱 악화하면서 호흡이 더 빨라지게 되는 악순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과호흡 및 천식
천식 노인

 

과호흡 증후군 요인

과호흡 증후군은 신체가 조난 신호를 보내는 방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과호흡 증후군은 신체적, 정서적, 환경적 요인과 같은 수많은 유발 요인이 있지만,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감염과 실혈, 심장마비, 영양학적 불균형으로 인한 저 탄산 혈증, 알칼리증, 대뇌 혈류 감소, 신경 민감성 증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증상

과호흡은 혈액 내 이산화탄소를 감소시켜 호흡성 알칼리증을 일으켜 신경계가 발화하는 방식의 변화를 일으켜 과호흡 증후군을 유발하고, 감각 이상과 현기증 등이 수반되는 지각 변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 환자는 다른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숨이 더 가빠질 수 있으며 손이나 발의 무감각이나 따끔거림, 불안, 실신, 가슴 근육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증상
과호흡 증후군 손발 무감각

 

급성 과호흡 증후군

급성 과호흡 증후군 환자는 때로는 호흡곤란이 너무 심해서 질식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급성 과호흡 증후군 환자는, 호흡성 알칼리증이 저인산 혈증과 저 칼슘혈증을 유발해, 동요, 공포감 또는 흉통, 입 주위 등의 말초 감각 이상, 말 손가락 또는 팔의 경직, 실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에서 환자는 불안, 빈 호흡 또는 둘 다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과호흡 증후군

만성 과호흡 증후군 환자는 우울증과 기분, 불안 장애 등으로 깊고 자주 한숨을 쉬며 정서적 스트레스와 관련된 비특이적 신체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과호흡 증후군은 젊은 여성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모든 나이대와 성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감정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한 사건에서 촉발됩니다. 특히 공황장애 환자의 약 절반이 과호흡 증후군을 앓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호흡 치료 및 호흡 요법

과호흡이 처음이 아니고 문제가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을 준다면 과호흡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과호흡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수치가 위험할 정도로 낮아지면 저 탄산 혈증이라고 하는데, 혈액의 산-염기 균형을 바꾸고, 실신 및 발작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호흡 치료는 혈중 이산화탄소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호흡을 조절하면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치료
과호흡 증후군 호흡 요법

 

호흡 요법

호흡 조절을 할 때는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쉰 다음 촛불을 끄는 것처럼 입술을 모아서 천천히 숨을 내쉬면 되는데, 시간을 들여 숨을 내쉬고 억지로 공기를 불어내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느낌이 들 때까지 입을 다물고 손가락으로 코를 눌러 열린 콧구멍을 통해 숨을 들이쉬고 내쉽니다. 숨을 너무 빨리 들이쉬거나 내쉬지 말고, 너무 세게 내쉬지 말아야 하며 짧게 여러 번 반복 호흡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