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소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규소는 지구상에서 두 번째로 풍부한 원소이며 준금속으로서 규소는 수많은 산업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물과 식물,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 세포에도 존재합니다. 특히 산소에 결합한 규소는 수용성, 흡수성,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어 인체에서 세 번째로 풍부한 원소로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규소 효능 및 특성

지구 지각의 약 27.7%를 구성하는 규소는 천연 자유 형태로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며 오히려 규소 및 규산염 형태의 산소와 결합합니다. 자연 상태에서 규소의 용해도는 매우 낮지만, 식물, 조류와 지의류에서 얻을 때 더 잘 용해되고 생물학적으로 이용 가능해집니다. 규소의 가용성과 용해도를 높이는 방법의 하나는 오르토 규산 형태의 해양 콜라겐으로 안정화하는 것입니다.

 

규소 효능
규소 보충제

 

유기 규소 화합물

규소는 96개의 안정 원소 중 64개와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으며 다른 18개 원소와 실리사이드를 형성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야금(metallurgy)에서 널리 사용되는 규소는, 금속 실리사이드와는 별도로 수소와 탄소, 할로겐, 질소, 산소 및 황과 함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어 포화탄화수소의 규소 화합물인 실레인(silane)과 같은 수많은 유기 규소 화합물이 있습니다.

 

규소 효능

규소는 식물에 흡수되는 미네랄 중 하나로 성장 발달에 필수적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혈관과 뼈, 모발, 힘줄 등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며 결합 조직의 저항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규소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치유를 촉진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손톱과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 여성
과체중 여성

 

다이어트에 도움

규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의 본질은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지방을 배출하는 것인데 몸 밖으로 배출이 되려면 지방이 잘게 분해되어야 합니다. 규소는 강력한 지방 분해력을 가지고 있어 간이나 동맥, 내장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지방질 입자를 물 입자와 같이 작게 분해하여 소변이나, 땀으로도 잘 배출되게 합니다.

 

뼈 건강

규소는 글리 코사 미노 글리칸에 결합해 있으며 콜라겐과 프로테오 글리칸 사이의 가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규소는 모든 신체 조직에 존재하지만 가장 수치가 높은 조직은 뼈와 피부, 모발, 동맥, 손톱을 포함한 결합 조직입니다. 연구에서도 규소는 콜라겐 합성과 골 아세포 분화를 자극하고 뼈의 칼슘 결합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려운 여성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

 

알레르기 예방과 치료

규소는 알레르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특정 물질에 면역체계가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아토피나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규소는 면역력에 방해가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알레르기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의 원인인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용성 규소

지구상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규소는 광물질로서 사람이 섭취할 수 없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광물질 규소는 물을 소독할 때 쓰이는 물질로는 탁월하지만, 인체에 흡수되기는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체에 잘 흡수될 수 있게 만든 것이 수용성 규소인데 바다의 해조류에 들어 있는 규소를 추출한 것입니다. 해조류에는 규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조류가 이미 한 번 대사 한 규소라 인체에 잘 흡수될 수 있습니다.

 

규소가 풍부한 쇠뜨기
쇠뜨기 차

 

규소 많은 음식과 섭취량 주의점

규소는 물에도 많이 녹아 있으며, 보리, , 쌀 등의 통곡물과 콩류, 견과류, 과일과 같은 전체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조개류와 같은 해산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규소의 일반적인 하루 섭취량은 20∼50㎎으로 알려졌으며, 가장 높은 섭취량은 중국과 인도인으로, 특히 식물성 식품 섭취가 많은 인구에서 140~204mg/일 정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규소 주의점

규소는 코와 비강을 자극할 수 있으며, 통기성 결정질에 노출되면, 기관지염과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폐기종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흡입된 결정질 규소는 수용성 규소와는 다른 석면의 독성 영향을 조사한 것으로, 사실, 결정질 규소는 호흡기에 축적돼, 규폐증 또는 석면폐증이 발생하는 폐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