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듐 특성 및 효능 많은 음식과 섭취량, 주의점

바나듐(vanadium)은 다양한 음식과 인체에서 발견되는 미네랄로, 극소량만 필요하지만 당이 에너지로 대사 되는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당뇨병과 비만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질과 콜레스테롤,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인슐린 조절과 근육 형성,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듐 특성과 유래

바나듐은 원소기호 V와 원자 번호 23을 가진 원소로 단단하고 은회색이 나며 가단성인 전이 금속 특성이 있습니다. 바나듐은 자연에서 거의 발견되지 않지만 일단 인위적으로 분리되면 산화 층이 형성돼 안정되고 추가적인 산화가 방지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바나듐은 주로 탄소와 염소가 있는 상태에서 분쇄된 광석을 가열해 삼염화 바나듐을 생산합니다.

 

바나듐 효능
바나듐 원석과 보충제

 

바나듐 유래

바나듐은 스페인 광물학자인 안드레스 마누엘 델 리오(Andrés Manuel del Río)에 의해 처음 발견됐으며, 1830년 스웨덴의 화학자, 닐스 가브리엘 세프스트룀(Nils Gabriel Sefström )이 스웨덴 광산의 철 샘플을 분석하던 중 재발견되면서 스칸디나비아의 미와 젊음의 여신인 바나 디스(Vanadis)의 이름을 따서 바나듐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바나듐 활용 및 효능

바나듐은 아름다운 색상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생산된 바나듐 80% 정도는 페로바나듐을 만들거나 철강 첨가제로 사용되며, 식이 바나듐은 약으로 사용됩니다. 바나듐 보충제는 탄수화물과 포도당, 지질,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여하며, 뼈와 갑상선, 적혈구 대사, 칼슘 이동 및 신호 전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듐 효능

바나듐은 혈당 관리와 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계 합병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바나듐이 제2형 진성 당뇨병과 관련된 비만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연구 보고에서도 바나듐이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관리하는 부부

 

혈당과 당뇨병 관리

바나듐은 정상적인 세포 기능과 발달에 필수적인 미네랄 중 하나로 간, 골격근과 지방 조직에서 인슐린과 유사한 효과를 통해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바나듐은 포도당 흡수 및 대사를 촉진하고 지질 및 아미노산 대사를 촉진하며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형성 촉진

운동선수나 보디빌더는 근육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보충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황산 바나 딜은 근육 세포에 포도당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근육에 더 많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은 지방 세포가 아닌 근육 세포에 흡수되기 때문에 근육량의 축적 속도를 높이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나듐 음식 멍게와 보충제
바나듐 음식과 보충제

 

바나듐 음식과 보충제

섭취량과 주의점 바나듐은 철강산업에서도 중요하지만, 포도당 대사와 함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보충제 형태로도 사용됩니다. 바나듐은 주로 메밀, 콩, 올리브유, 사과, 계란, 버섯, 멍게와 같은 해산물과 일부 곡물에도 소량 함유돼 있으며 필요에 따라 보충제로 복용하기도 하는데, 주로 황산 바나 딜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바나듐 섭취량과 주의점

흔히 사용되는 바나듐 보충제인 황산 바나 딜은 하루 1.8mg 미만으로 복용하면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메스꺼움,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고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 진단을 받았거나 당뇨병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장기간 복용하면 신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