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림프절 부음, 림프절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림프절에는 림프구라는 면역 세포가 있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물질을 걸러내고 공격해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해한 세균과 싸울 때 신체는 부종을 일으키는 면역 세포를 더 많이 만들기 때문에 부을 수 있으며, 부은 림프절은 감염이나 질병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로 대부분은 작업이 끝나면 정상 크기로 돌아갑니다.

 

목 림프절 부음 원인 및 림프절염

림프절은 면역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감염을 방어하는 림프계 일부로, 체액의 일종인 림프에서 불순물 세균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일하는 도중 감염되기도 합니다. 림프절염은 여러 부위의 림프절에 생기고 목 림프절이 부어오를 수 있지만,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서 생길 가능성이 크고, 목은 피부가 얇아서 림프절이 조금만 부어도 만져질 수 있습니다.

 

목 림프절 부음
림프절염 환자

 

림프절염 원인

림프절염은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감기나 독감, 홍역, 편도선염, 중이염, 패혈성 인두염과 같은 다양한 감염증이 림프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흔하지는 않지만, STI, 결핵, 고양이 긁힘으로 인한 톡소플라스마증도 림프절 부종을 유발할 수 있고, 드물게는 암으로 인해 송창성 림프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는 약 600여 개의 림프절이 있으며 감염되면 일반적으로 크기가 커지고 압통이 생기며 주변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림프절은 작고 단단하지만, 림프절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또는 진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턱 아래나 겨드랑이 림프절, 사타구니 부위에서는 만져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염 증상

림프절 병증은 위치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주요 증상은 림프절 비대입니다. 또한, 림프절염은 가볍게 지나가기도 하지만 때로는 붓기나 통증을 유발하고 전신 림프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한 경우, 림프절 비대를 포함한 목 몽우리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 림프절염
림프절염에 걸린 여성

 

목 림프절 부음

목 림프절 부음은 일반적으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림프절이 커지는 것입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 전체에 널리 퍼져 있지만, 특히 턱 아랫목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감기나 편도염, 인후염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 목 림프절 부음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합병증 감염이 부은 림프절의 원인이고 치료하지 않으면 농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농양은 감염으로 인한 국부적인 고름 생성으로, 림프절 고름에는 체액, 백혈구, 죽은 조직, 박테리아와 같은 침입자가 포함되어 있을 때에 따라 배액과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시간 경과와 온찜질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림프절염 치료 및 예방

림프절염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선열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림프절 병증이 생기기도 하며, 드물게는 백혈병 또는 림프종으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임파선염이 나타나면 항생제 치료를 하고, 결핵은 항결핵제를, 림프종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염 예방
개인 위생을 통한 림프절염 예방

 

림프절염 예방

림프절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염의 첫 징후가 보이거나 피부 바로 아래에 작은 덩어리처럼 느껴지는 경우 바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또한, 피부에 긁힌 자국이나 상처가 있으면 소독하고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림프절염은 적절한 치료로 빠르게 치료되지만, 림프절 부종이 사라지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