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장 폴립(Colorectal Polyps) 원인 및 제거해야 하는 이유

결장 폴립은 장 내벽에 자라는 양성 종양으로 위장의 어느 위치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결장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결장 폴립은 다양한 크기로 융기돼 버섯처럼 자라기도 하지만, 일부 폴립은 편평할 수 있으며 대부분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아 다른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만 5~10년 자라면 암이 될 수 있어 검사 중에 발견되면 제거합니다.

 

결장폴립 원인 및 제거해야 하는 이유

결장 폴립은 대장 내벽에서 자라는 과도한 조직의 성장으로 만들어진 덩어리로, 버섯처럼 자라기도 하지만 평평하게 자기도 합니다. 결장 폴립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하게 되며 모든 폴립이 암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종이라고도 하는 신생물성 폴립은 제거하지 않으면 암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비정상적인 세포가 주변 조직으로 퍼질 때 암으로 간주합니다.

 

결장폴립 원인
결장 폴립 제거

 

결장 폴립 원인

결장 폴립은 정상적인 세포 수명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결장 점막 세포의 유전적 변화로 인해 생기는 조직의 과 성장으로 생긴 상피 세포 덩어리입니다. 결장 폴립은 다양한 요인이 세포 증식 변화와 속도 증가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식습관과 생활 방식, 노화, 성별, 유전력에도 영향을 받지만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약 30%가 발견됩니다.

 

음주 흡연

결장 폴립은 흡연과 결합한 알코올 섭취도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와 관련된 8건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하루에 3잔 이상의 알코올음료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결장 폴립 발병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만, 운동 부족, 지방질 과다섭취는 결장 폴립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결장폴립 증상
배아픈 여성

 

결장 폴립 증상

결장 폴립이 있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결장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큰 결장 폴립은, 장을 부분적으로 막아 경련성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출혈이 생겨서 대변에 붉은 줄무늬로 나타나거나 대변이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

폴립 출혈은 대변에 눈에 보이는 혈액 없이도 천천히 발생해 철 결핍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증이 진행됨에 따라 만성 출혈은 적혈구가 몸에 산소를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철분을 감소시켜, 철 결핍성 빈혈이 발생해 피곤하고 숨이 가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
어지러운 중년 남성

 

직장폴립 유형

직장폴립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장 내벽에 편평하게 자라는 고착성 형태와 줄기가 있는 유경 형 형태가 있습니다. 고착성 폴립은 상당히 흔하지만, 표변에 평평하게 자라므로 결장암 검진에서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매달린 형태의 유경 형 폴립은 결정의 점막 표면에 버섯 모양으로 부착된 형태의 조직 성장입니다.

 

선종

결장암 검진에서 발견된 폴립의 약 15% 는 융모 또는 세뇨관 융모 선종입니다. 이 유형의 폴립은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큽니다. 고착성 폴립이라고도 하는 융모 선종은 고착되어 자라므로 발견과 제거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작은 융모 선종 폴립은 대장내시경 검사 중에 제거할 수 있지만 이러한 유형의 큰 폴립은 완전한 제거를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장 폴립 치료

결장 폴립은 대장내시경 검사 중에 감지되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폴립은 한 번 이상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일부 환자에서는 완전한 제거를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결장 폴립이 암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며, 폴립이 암이 되는 데는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결장 폴립에 좋은 음식
견과류 샐러드

 

직장폴립 예방 및 관리

직장폴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하며,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제거하면 대장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식단에 과일, 채소, 통곡물을 늘리고 신체 활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금연과 절주를 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칼슘 섭취를 늘리면 결장 선종의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