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랙틴 효능 및 주요 성분 복용법과 주의점

파랙틴(ParActin)은 안드로그라폴라이드(Andrographolide)를 주성분으로 하는 천심련 추출물입니다.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난 파랙틴은 피부와 간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관절염과 장염 등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특허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랙틴 효능 및 주요 성분 복용법과 주의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파랙틴 효능 및 주요 성분 복용법과 주의점

 

파랙틴 효능 및 주요 성분

 

천심련은 고대부터 아유르베다와 중의학에서 사용해온 약초로 염증과 면역력 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에 와서도 연구를 통해 다양한 성분과 효능이 밝혀졌으며, 천심련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파랙틴은 식약처로부터 관절 건강 기능성 원료로 개별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파랙틴 대 천심련

특성 파랙틴(ParActin) 천심련(Andrographis paniculata)
정의 천심련에서 추출한 표준화된 성분 인도와 스리랑카가 원산지인 약용 식물
주요 성분 안드로그라폴라이드 및 관련 화합물 안드로그라폴라이드, 네오안드로그라폴라이드 등
효능 항염증, 면역 조절, 관절 건강 개선 항염증, 면역 강화, 상기도 감염 완화
표준화 안드로그라폴라이드 함량이 표준화됨 추출물에 따라 표준화 정도가 다를 수 있음
사용 형태 주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사용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며, 건강보조제로 활용

 

파랙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산화 스트레스 인한 세포를 보호하고 순환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관절염, 장염 등의 염증성 질환과 면역 기능을 조절하며, 심혈관 건강과 간 기능 개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 파랙틴 주요 성분

파랙틴에는 안드로그라폴라이드와 아세틸글루코사민, 비타민 D3, 셀룰로스, 마그네슘, 히알루론산, 연어추출물, 건조효모, 엘라스틴, 뮤코다당단백, 초록입홍합, MSM, 보스웰리아 콜라겐, 칼슘,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미강 추출물, 강황, 엘라스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파랙틴 효능

 

  • 항산화 항염 효과

파랙틴은 활성 산소종(ROS)을 중화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물질로, 다양한 질환을 방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핵 인자 카파 B(NF-κB)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과 면역 기능 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파랙틴 효능 염증과 관절 질환 개선 효과

 

  • 면역력 강화

파랙틴은 면역계를 강화해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T세포와 자연 살해 세포(NK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면역 반응을 촉진해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골관절염 개선

파랙틴은 관절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식약처에서도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임상 연구에서는 파랙틴이 골관절염 환자의 염증을 줄이고 연골 세포를 보호해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통증과 불편함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간 건강 개선

파랙틴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통해, 간 기능 보호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간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촉진해 해독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혈당 조절

파랙틴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 수치를 조절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파랙틴이, 당뇨병 유발 모델에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신경 보호

파랙틴은 신경염증을 줄이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경 세포를 보호해 신경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고된 한 논문에 따르면 파랙틴이 신경염증을 줄이고, 신경 세포의 생존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랙틴 권장 섭취량과 주의점

 

파랙틴 권장 섭취량과 주의점

파랙틴은 일반적으로 캡슐이나 정제 형태로 제공되며, 식사와 함께 또는 식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섭취량은 300mg으로, 이는 천심련 추출물로서의 권장 섭취량이며,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설명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파랙틴 주의점

파랙틴은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나 가려움증, 피부 발진, 호흡 곤란 등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 수유부, 기저 질환자,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하며, 수술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