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증상'과 뇌경색 원인

'뇌경색 전조증상'과 뇌경색 원인

뇌졸중은 나이가 들어 갈수록 혈관이 빠르게 노화되고 탄력이 떨어지고 단단해지면서 지방 및 콜레스테롤 등이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서 혈관 벽이 좁아지고 혈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혈전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면서 어느 한 곳에서 혈관을 막거나 터지게 되어 뇌로 공급되어야 할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뇌졸중이 발생하게 되며, 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을 일으키게 되고 좁아지거나 막혀있던 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 뇌경색전조증상, 뇌경색원인


뇌경색 원인

뇌경색은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혈액에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뇌세포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국내 60세 이상의 사망원인 1위인데다, 사망하지 않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무서운 질환으로, 여러 가지 혈관 질환이 원이 됩니다. 뇌경색은 주로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지만, 뇌출혈은 고혈압으로 인해 뇌로 가는 혈관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 혈관이 버티지 못하고 터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뇌경색 증상

혈관 질환에 걸리면 혈관의 기능이 떨어지고 혈관을 막는 혈전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뇌경색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뇌졸중이 나타나면 손상된 뇌혈관의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후유증을 남기게 되고 단어를 잘 생각해내지 못하고 말이 어눌해지기도 하며, 심하게 되면 혼자서 식사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한, 뇌출혈로 뇌혈관이 터져버릴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도 있습니다.

 

뇌졸중, 뇌경색전조증상, 뇌경색원인


뇌경색으로 인한 후유증

뇌경색은 뇌조직 손상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손상된 뇌의 위치와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한쪽 팔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얼굴이나 몸의 반쪽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 말하거나 발음하기가 어려운 증상, 주변 시야가 좁아지고 물체가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 동작이 서툴고 섬세한 움직임을 할 수 없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나타나는 일과성 뇌허혈발작은 뇌졸중의 전조증상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도 하나의 다른 질병입니다. 뇌 혈류가 일시적으로 막혔다가 풀리면서 신체 마비와 발음 이상,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바로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뇌혈관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며, 환자 중 절반에서 48시간 내에 뇌졸중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아졌다 하더라도 원인이 되는 혈관 장애는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뇌경색전조증상, 뇌경색원인


뇌경색 예방법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혈관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위험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식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기름지고 지방 함량이 많은, 튀김류나 인스턴트식품 등을 피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나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숙변을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을 좋게 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식을 싱겁게 먹고 국물은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