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원인 수산염, 남성에서 더 많아!

요로결석원인 수산염, 남성에서 더 많아!

요로결석원인 중에서 가장 주목되는 원인으로 수분섭취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수분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요석은 대부분 콩팥에 생기게 되지만 콩팥에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도 소변이 내려가는 길에서 요로를 막게 되면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원인 수산염, 남성에서 더 많아!


요로결석으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은 혈뇨를 보거나 구토를 하게 되고 오한이나 고열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원인으로 꼽히는 수분섭취 부족 증상은, 쉽게 땀을 많이 흘리는 남성에게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원인 수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요로결석 환자는, 286295명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중 남성이 66%, 여성 3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25.4%로 가장 많았으며 4022.3%, 6016.7%, 3016.4% 순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요로결석이 남성 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결석을 만드는 수산염이 남성의 간에서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인 것입니다.

 

요로결석원인 수산염, 남성에서 더 많아!


요로결석원인 비만과 과음

남성들에게 요로 결석이 더 많은 원인은, 여성보다도 비만이 많은 것이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과음을 하는 것도 요로결석이 많게 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소변 속에 칼슘과 인산염이 많이 배출되게 되고, 혈액 속에는 요산이 늘게 되면서 결석을 발생 하게 되는 위험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과는 달리 결석 생성을 억제하는 구연산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원인과 치료

요로결석은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날이 무더운 7~8월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서 수분 배출이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소변 결정이 생기면서 요로결석 환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요석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하게 되며, 결석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자연 유도 배출 법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원인 수산염, 남성에서 더 많아!


결석이 클 때는 수술을 해야 되겠지만, 원치 않을 때는 체외 충격 파쇄석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외 충격 파쇄석술은, 외부에서 초음파 충격파를 발생시켜 결석을 분쇄한 다음,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체외충격파로 제거되지 않거나 빠른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내시경 수술 또는 복강경 같은 개복수술로 결석을 직접 제거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원인 수산염, 남성에서 더 많아!요로결석원인 제거 수분섭취


요로결석이 한번 발생한 사람은 재발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현재 증상뿐만 아니라, 앞으로 재발을 막는 치료까지 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이 장기화되면, 신부전증이나 수신증,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잘해 줘야 하기 때문에, 물을 하루 2L 이상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