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위치와 충수염 원인

맹장위치와 충수염 원인

맹장위치는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맹장 위치에 대하여 이상한 말들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남자는 오른쪽에 맹장이 위치하고 여자는 왼쪽이 맹장 위치라는 말들이 있지만 이런 말들은 잘못된 말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맹장 위치가 조금씩은 다를 수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장이 시작되는 오른쪽 하복부에 맹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는 대부분의 신체 장기가 일반인과는 다르게 반대쪽에 위치하는 극소수의 사람에서 왼쪽에 충수가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맹장위치, 충수염 원인맹장위치


흔히 맹장염이라고 말하는 충수염은,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 질환으로, 수술로 깨끗하게 치료 할 수 있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중 하나입니다. 충수가 달려있는 맹장은 우리 몸에서 수분과 염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소화흡수가 끝난 음식물 찌꺼기들이 오랫동안 머물면서 내장 미생물에 의해서 발효되고 소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충수염 주요 원인

충수염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세균감염과 바이러스, 알레르기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수염은 충수 점막이나 림프조직이 지나치게 증식 되거나 딱딱하게 굳어지는 증상으로 인해 충수돌기가 막히게 됨으로써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맹장위치, 충수염 원인맹장위치, 충수염 원인


충수염 초기에는 명치부근이나 배꼽주변에서 통증이 나타나다가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맹장 위치가 오른쪽이니 처음부터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야 하겠지만 이처럼 명치부근이나 배꼽주변이 아프기 때문에 충수염 초기에는 오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충수염이 진행되어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고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충수염이 발생하는 여러 원인

충수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맹장과 충수와의 연결부위가 막히거나 통로가 좁아지게 되면서, 충수로부터 대장으로 이어는 정상적인 장운동이 차단되어 충수 내부에서 고인 물이 썩듯이 세균이 과다증식되면서 염증성분으로 충수가 채워지게 되고 결국은 독성물질을 분비하게 되어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맹장위치, 충수염 원인


우리에게는 급성 맹장염으로 더 알려진 급성충수염은, 10~20대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20대 초반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젊은 연령층에서 충수염이 더 많이 발병하는 원인은, 10~20대 연령층은 림프저류, 림프부종, 림프절염과 같은 질환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충수주변의 림프선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충수와 맹장 연결부위 주변부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수염이 이와 같은 원인 외에도, 충수석이라고 부르고 있는 장 내부의 이물질에 의한 경우나 대장암에 의한 경우, 원인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충수염은 복강경 수술이라는 방법이 도입되면서 상처 부위를 최소화 하여 회복기간 단축이 가능해 졌으며, 배꼽에 구멍을 뚫어 수술을 진행하는 단일 통로 복강경 수술법이 개발되면서, 흉터가 전혀 보이지 않으면서 통증이 적기 때문에 당일 퇴원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