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효능 및 쓴메밀 차

메밀효능 및 쓴메밀 차

메밀은 예로부터 오방지영물이라 부르며 신성한 식물로 여겨 왔으며 이는, 푸른 잎, 붉은 줄기, 흰 꽃, 검은 열매, 노란 뿌리 등 오색을 갖춘 신비한 영물이라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메밀은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습니다. 메밀은 주로 열매를 먹고 있지만 열매뿐만 아니라 메밀의 모든 부분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잎은 차나 나물로 먹고, 꽃은 밀원으로, 열매의 껍질은 베갯속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밀이 들어간 음식을 먹을 때는 무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껍질에는 독성 물질이 있어 무가 해독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메밀효능, 쓴메밀, 쓴메밀효능, 메밀차, 메밀


메밀효능 루틴 성분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항산화물질 루틴 성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메밀에서 처음 확인된 루틴 성분은 비타민P의 일종으로, 모세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관의 투과성을 조절해 주며,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와 암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신부전증과 같은 신장 관련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메밀효능 및 비타민C

메밀 추출액을 고혈압 환자 60명에게 6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혈압과 혈당이 떨어졌다, 연구결과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메밀의 루틴 함량은, 10024가량 함유하고 있으며, 메밀의 열매 껍질은 물론이며, 꽃과 잎, 줄기, 뿌리에 까지도 루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틴 성분은, 비타민C와 함께하면 흡수력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메밀음식을 먹을 때는,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과 같이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메밀효능, 쓴메밀, 쓴메밀효능, 메밀차, 메밀


메밀효능 및 성분

메밀의 루틴 성분은 열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메밀국수는 너무 오래 삶지 말고, 국수를 삶은 물까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은 단백질 함량이 12~15% 정도로 다른 곡류보다 많으며, 라이신과 트립토판 등, 각종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과 마그네슘, 칼슘 등,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빈혈, 골다공증, 노화방지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밀효능 다이어트

약으로도 이용되는 메밀을 한방에서 사용할 때는 메밀의 찬 성질을 가진 것을 이용해 체내의 열을 내리고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밀이 최근에 와서 다시 주목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메밀의 열량은 100374로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지방을 흡수하여 분해하는 효소가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효능, 쓴메밀, 쓴메밀효능, 메밀차, 메밀


쓴메밀 및 쓴메밀차

메밀은 세계 적으로 20여종의 메밀이 있으며, 이 가운데 흔히 재배하는 재배종은, 일반적인 메밀인 단 메밀과, 쓴 메밀로 알려진, 달단메밀, 타타리메밀, 등이 있습니다. 흔히 메밀차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쓴 메밀은, 히말라야가 원산지 이며 중국의 운 남성과 네팔, 파키스탄 등 고산지에서 주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한 쓴 메밀은, 루틴의 함량이 1001780으로 일반 메밀에 비해 7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품종을 육성하여 재배되고 있으며 주로 차로하여 섭취하고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