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피클 효능 및 피클 담그기

오이피클 효능 및 피클 담그기

피클은 피자나 치킨을 먹을 때나 먹지만 만드는 재료에 따라서는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담그는 방법에 따라 맛을 조절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보는 피클은, 오이나 무에 식초와 설탕 정도만 사용해 음식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주재료의 맛을 살려 주는 역할에 충실하지만, 다양한 과일이나 채소에, 간장과 청양고추 후추 등을 첨가 할 수 있으며, 입맛에 맞게 담가 반찬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피클은 재료에 따라 다양한 국물 색을 낼 수 있으며


피클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 할 수 있어 영양학적으로 훌륭한 식품으로, 소화 작용에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클은 재료에 따라 다양한 국물 색을 낼 수 있으며, 국물에도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녹아 있으며, 식초까지 마시게 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이 축적하는 것을 막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클 국물은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 유익 균을 늘려 주며


피클은 과일이나 채소에 식초, 설탕, 피클링스파이스, , 월계수 잎 등을 넣고 2~3일 정도 숙성 시켜 먹습니다. 피클은 숙성되는 동안 재료와 식초 등이 발효 되면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유산균도 국물에 많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피클 국물은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 유익 균을 늘려 주며 독소 제거와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나트륨과 칼륨 등이 필요하게 되는데 피클 국물 이를 채워 줄 수 있습니다.

 

피클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이


피클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이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인 오이는, 체질을 개선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오이에 풍부한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담즙 산을 흡착해 배설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대사증후군 환자들의 식단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이는 싫어하거나 먹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데, 오이의 냄새나가 싫거나 오이를 먹으면 알레르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오이 냄새는 오이 알코올이라는 성분 때문에 나는데, 오이꼭지에 많은 쓴맛 성분이 쿠커르비타신 때문입니다.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냄새를 멀리 서도 쉽게 느낄 수 있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전혀 느끼지 못하거나, 오히려 오이 냄새를 좋아하기도 합니다.

오이 냄새는 품종에 따라 다르고, 저온에서나 생육이 나쁠 때 더 강해지게 됩니다.

 

오이 냄새는 오이 알코올이라는 성분 때문


피클 재료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 등을 쓸 수 있으며, 오이를 비롯한, 양파나 토마토 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제철 채소나 과일로 만든 피클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오이피클을 담글 때는 주로, 피클링스파이스나 올스파이스가 많이 사용되는데, 올스파이스는, 진정작용과 살균작용이 있으며, 피클링스파이스는 올스파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향신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피클에 사용할 식초는 입맛에 따라서 소금과 향신료를 첨가


피클에 사용할 식초는 입맛에 따라서 소금과 향신료를 첨가할 수 있으며, 월계수 잎과 통계피, 통후추 등의 향신료 등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향신료는, 살균과 방부 효능이 있어 음식이 쉽게 상하지 않도록 하고, 향미를 높이기도 하지만 너무 많이 넣게 되면 원재료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잘 사용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콜리플라워로 피클을 만들면,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며, 주로 장아찌를 담그는 마늘종으로 피클을 담가도 좋습니다.

마늘종에 풍부한 알린과 알리신이 혈전 예방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피클 국물은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통풍이 있거나 신장질환, 고혈압 등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클 식초는 주로 양조식초 사용


피클을 담글 때 먼저 피클 식초를 만들어 재료를 담고 피클식초를 붓는데, 피클 식초는 물과 식초, 설탕을 2:1:1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클 식초는 주로 양조식초 사용하지만, 곡물식초나 과일식초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설탕은 백설탕이나 황설탕, 유기농 설탕 등이 좋지만 흑설탕은 피클 색을 너무 진하게 만들기 때문에 밝은 색이 나는 피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클은 만드는 재료에 따라 보관 기간이 달라


피클은 만드는 재료에 따라 보관 기간이 달라지는데, 대부분 6개월까지 가능하지만 신선한 맛을 느끼려면, 서늘한 곳에서, 열과 빛, 공기 등에 노출되지 않게 보관 하고, 한 달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담근 후 곧바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피클 국물을 끓이고 식혀 주는 과정을 두세 번 반복하면 좀 더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