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트체리 효능 및 성분 타트체리 분말 먹는 법

타트체리 효능 및 성분 타트체리 분말 먹는 법

타트체리는 산양벚나무의 열매로 흔히 과일로 즐겨 먹는 달콤한 스위트 체리와는 다르게 신맛이 강하면서 껍질이 얇고 과육이 쉽게 무르는 특성이 있어, 국내에서는 주로 주스나 분말, 젤리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타트체리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멜라토닌의 작용을 돕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트체리
타트체리

 

타트체리 효능

타트체리는 달콤한 스위트 체리와는 달리 신맛이 강하지만 3대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안토시아닌, 콜린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슈퍼 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작용과 숙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생체리듬 조절과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복용법
타트체리복용법

 

타트체리는 멜라토닌과 비타민 12, 미네랄 7, 3대 필수 영양소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타트체리에 풍부한 멜라토닌성분은 마늘에 비해서도 50, 브로콜리 보다는 30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면 호르몬으로도 불리는 멜라토닌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주스효능
타트체리주스효능

 

체리는 100g50cal로 열량은 낮으면서도, 단백질은 1g, 섬유질은 2g이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K,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 비타민B군 등의 다양한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리는, 칼륨, 구리, 철분,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과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엘라그산 멜리토닌 등의 각종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타트체리 분말 

체리는 단맛이 강한 달콤한 스위트체리와 신맛이 강한 타트체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샤워 체리(Sour Cherry)라고도 불리는 체리로 과일로 즐겨 먹는 스위트체리 보다 신맛이 강하며 껍질이 얇고 과육이 쉽게 무르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주스나 분말 형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분말
타트체리분말

 

타트체리 분말은, 타트체리의 수분을 제거한 농축 분말로 타트체리 분말 1kg을 만들기 위해서는 10kg의 타트체리 열매가 들어갈 정도로 고농축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 분말은 저장이 쉽고 간편하게 섭취 할 수 있어, 타트체리 분말 1~3g 정도를 물 200ml 정도에 희석해 마시면 됩니다.

 

타트체리쥬스
타트체리쥬스

 

타트체리 주스는 운동 후에 마시면 신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주스는 컵만 약 330mg​​칼륨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일일 권장량의 거의 10 %에 해당합니다. 칼륨은 몸 전체에 전기 충격을 전달하는 성분으로, 혈압을 조절하고, 수분 대사와 근육 회복, 신경 자극, 소화촉진, 심박 수 및 ph 균형 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주스
타트체리주스

 

타트체리 주스

타트체리주스에 풍부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012에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골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이 느끼는 고통을 감소하기 위해, 하루 두 번씩 체리 주스를 복용토록 한 결과, 통증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혈액 검사에서도 염증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트체리 주스는 붓기 제거와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부기로 인한 통증이 있으면 종종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 제를 사용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을 자주 복용하거나 알레르기 가있는 경우에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2004년에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체리 주스가 부종을 없애주고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트체리원액
타트체리원액

 

체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체리는 강력한 항산화작용과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체리 주스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식물이 감염과 싸우기 위해 만드는 성분으로, 많은 연구에서, 이러한 화학 물질이 면역 체계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타트체리부작용
타트체리부작용

 

타르트 체리주스는 신체의 신진 대사와 복부 체지방 감소 능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몇 가지 증거가 동물 실험에서 밝혀졌습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비만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 에서는, 타트체리가 염증과 복부 지방을 줄이고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트체리는 2010년에 실시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 주스의 항염증 성분과 수면 조절 멜라토닌 성분이 결합되어 수면의 질을 개선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실험 결과에서는, 타트체리 주스가 발레리안이나 멜라토닌과 같은 불면증 치료제와 유사한 효과가 노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타트체리부작용
타트체리부작용

 

타트체리 주의 할 점

타트체리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산도가 높아 과다하게 섭취하면 속이 쓰릴 수 있으며 하루 20~30알 이상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A 과다 증상으로 설사나 구토, 두통, 구역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과로 먹는 체리는 단맛이 강해 벌레가 많아 농약살포를 많이 하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나 식초 등으로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타트체리콜라겐
타트체리콜라겐

 

타트체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비타민과 유기산등이 풍부해 신맛이 나는 산도가 높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소화불량 증상이 있으면 주의해야 하며,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고, 타트체리주스는 50mL 이내, 말린 타트체리는 15개정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트체리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