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커민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커민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2. 1. 16. 14:39

커민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커민은 예로부터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초로 사용해 왔으며, 소화를 촉진하고 복통을 완화하며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주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에서 담즙 생성을 촉진해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슬람 경전 하디스에도 나오는 커민은 '죽음을 제외한 모든 질병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티모 퀴논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과 항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커민 효능

커민 활성물질과 효능

커민에는 티모 퀴논을 비롯한 테르펜과 페놀,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와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고, 각종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커민은 소화를 촉진하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로스테롤 과다로 인한 순환기 장애 남성

콜레스테롤

커민은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질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18~72세의 과체중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하루에 두 번 커민과 위약을 투여한 결과 하루 2회 75mg을 섭취한 집단에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란의 샤흐 레코드 의대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커민 추출물을 45일 동안 복용하게 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가 약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고기에 필수적인 커민

식중독 예방

커민은 항균 효과가 뛰어난 향신료로, 감염성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전염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음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을 비롯해 음식으로부터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커민을 포함한 조미료가 식중독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체중 조절

커민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란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88명의 여성에게 커민 3g이 함유된 요구르트를 3개월 동안 하루에 3번 섭취하도록 했는데,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도 높아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커민 추출물을 하루 75mg을 복용한 그룹은 체중이 1.4kg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당뇨병

커민에는 당뇨합병증을 유발하는 최종당화산물을 감소시키는 여러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병을 예방하며,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성인 남녀 78명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커민 추출물과 비만 방지약, 위약 등으로 구분해, 하루 3회씩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커민과 비만 방지약은 비슷한 수준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커민은 당뇨병 초기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민과 양고기 및 채소

소화기 건강

큐민이라고도 하는 커민은 씨앗을 갈아서 쓰는 향신료로, 양꼬치구이를 먹을 때 찍어 먹는 쯔란에도 커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민은 특히 양고기와 닭고기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인도에서 흔히 사용되는 향신료 혼합물인 가람마살라의 주재료로 고기와 치즈의 향을 내는 데도 사용되는 커민에는 구미 날이라는 정유 성분이 함유돼 있어 타는 듯한 강한 매운맛을 내면서도 소화기 건강과 소화흡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여성

커민 먹는 법과 주의점

커민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후추처럼 사용할 정도로 중세 유럽에서 사용된 가장 일반적인 향신료로 쓰여졌습니다. 오늘날에는 인도의 카레 요리와 차, 탄두리 치킨에 빠지지 않는 향신료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스페인에서는 커민을 사프란, 시나몬과 함께 찜 요리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커민은 씨앗이 완전히 익기 전에 수확해 말려서 통째로 사용하거나 가루로 쓰는데, 정유 성분이 잘 날아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