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믹 식초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발사믹 식초는 원래 이탈리아 북부 모데나 지역의 청포도 품종인 트레비아노 포도로 만든 최고급 포도 식초로, 전통기법으로 만들어야 발사믹이란 이름을 쓸 수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는 트레비아노 포도를 끓여서 농축된 포도즙을 만들어 포도주를 만드는 방식과 유사하게 참나무통에서 오랜 시간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 효능 및 영양성분

발사믹 식초는 아세트산과 젖산 등의 유기산 케리세틴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인, 망간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 효능
발사믹 식초와 샐러드

 

발사믹식초 효능

발사믹 식초는 포도와 참나무 등의 영양소와 효소가 어우러져 다양한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폴리페놀이 풍부해 소화 효소인 펩신의 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발사믹 식초에는 아세트산과 젖산 등의 유기산과 미네랄이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혈액순환, 신진대사와 면역력 향상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 촉진

발사믹 식초에는 펩신 효소 활동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펩신은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로, 아미노산 흡수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발사믹 식초는 혈당 지수가 낮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발사믹식초 3~5 티스푼을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력을 개선하고 민감도를 높여 주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발사믹식초 뼈 건강
목 디스크 치료하는 여성

 

뼈 건강

발사믹 식초는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방지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사믹 식초에서 발견되는 아세트산과 펩신은 마그네슘과 칼슘과 같은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방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사믹식초 먹는 법과 주의점

발사믹식초는 짙은 색조와 새콤달콤한 맛이 나면서도 오랫동안 숙성돼 다양하고 깊은 맛이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는 샐러드드레싱과 마리네이드, 글레이즈에 추가하거나, 꿀과 마늘, 겨자 등과도 잘 어울려 닭고기용 글레이즈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올리브유와 섞어서 빵을 찍어 먹어도 좋고, 스테이크나 기름진 고기에 추가하면 느끼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사믹 식초 먹는법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

 

발사믹 식초 활용법

발사믹 식초는 단독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드레싱이나 소스를 만들고, 고기와 해산물에 사용되는 마리네이드에 첨가하기도 하는데, 풍부한 아세트산 성분이 고기의 단백질 분해를 촉진해 고기를 부드럽게 합니다. 또한, 발사믹 식초는 피부 연화제 역할을 하므로 화장품이나 목욕에 첨가할 수 있으며 안면 토너로 사용하거나 두피 클리너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믹식초 주의점

발사믹 식초도 산성 물질이 풍부해 과도하게 사용하면 법랑질 침식이나 속 쓰림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사믹 식초는 오랫동안 저장하며 사용할 수 있지만, 빛과 열에 약해서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발사믹 식초는 바닥에 침전물이 보일 수 있는데 이는 불순물이 아니라 먹어도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