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에 좋은 음식

진전증 일종인 수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손 근육을 조절하는 뇌 일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때뿐만 아니라, 알코올이나 약물 금단 증상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저질환으로도 생길 수 있는데 특히, 파킨슨병과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신경 퇴행성 질병,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신경계 질환 합병증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진전증

진전증은 손을 비롯한 머리, 다리, 턱 등 신체 일부가 떨리는 증상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불규칙하게 떨리는 증상으로 대부분 노화나 뇌 기능이 저하로 발생합니다. 특히 진전증은 60세 이상 인구 중 4.6%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수전증은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원인과 유형이 매우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수전증 증상
수전증이 있는 여성

 

수전증 원인 및  증상

수전증은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부작용 등으로 갑자기 발생하거나 더 심해질 수 있지만, 유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수전증은 노화로 인해 유발되거나 심해질 수 있으며 기저질환, 약물로 인한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파킨슨병과 간 경변, 갑상샘항진증 등은 수전증을 유발하기 쉬운 질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수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하지만, 유전력을 가진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모든 본태성 진전증 사례의 약 절반이 유전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상염색체 우성 유전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부모 중 한 명이 본태성 진전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 유전받을 확률이 약 50%가 됩니다.

 

수전증 증상

수전증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비자발적으로 손이 떨리는 증상으로 파킨슨병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전증은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잃을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우울감을 동반해 삶의 질을 저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단한 일을 할 때 자주 발생하는 수전증은 컵을 들거나 수저, 젓가락을 잡을 때 더 심해집니다.

 

수전증 증상
손떨림

 

수전증의 주요 증상은 손을 사용할 때 떨리는 것으로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특정 상황과 위치에서 발생합니다. 떨림이 발생할 수 있는 형태와 상황은 손을 뻗는 것과 같은 동작 중에 발생하는 본태성 떨림의 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손을 뻗은 상태에서 같은 높이를 유지하는 등 특정 자세로 잡을 때 발생하는 체위 떨림으로 나타납니다.

수전증 치료 및 예방 좋은 음식

수전증 치료는 일반적으로 교감신경 차단제인 프로프라놀롤을 투여해 증상을 조절하게 됩니다. 프로프라놀롤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내성도 생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프로프라놀롤은 치료제가 아니고 잘 맞지 않는 사람도 있어, 다른 약물이 처방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증상이 잘 조절되고 특별한 문제를 유발하지도 않습니다.

 

수전증에 좋은 음식
오메가 3 먹는 여성

 

수전증 예방 

수전증은 누적된 피로와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자율신경계를 불안정하게 만들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고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는 근육에 과도한 긴장을 일으키고 신경을 예민하게 하여 수전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잘 조절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수전증에 좋은 음식

떨린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마그네슘과 칼슘,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신경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와 등 푸른 생선, 녹황색 채소와 콩, 두부 등은 신경과 근육을 강화해 수전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