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랑어 효능 및 영양소 활용법과 주의점

가다랑어는 고등어 목 고등어과 바닷물고기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잡히는 참치류 중 하나로 세계 참치 생산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다랑어에 비해 크기가 작은 가다랑어는 단백질과 글루탐산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감칠맛을 내는 국물용으로 흔히 사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가다랑어 효능 및 영양소 활용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다랑어 효능 및 영양소 활용법과 주의점

 

가다랑어 효능 및 특성

 

가다랑어는 회나 구이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삶아서 훈연 건조한 가쓰오부시는, 일본 요리에서 빠지지 않는 기본 음식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육수의 맛을 내는 용도로 자주 사용합니다. 또한, 가다랑어의 맛과 영양소, 효능이 알려짐에 따라 최근에는, 서구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가다랑어 특성

가다랑어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등의 열대 및 온대 수역에서 주로 서식하며, 주로 낮에 활동하며, 작은 어류나 오징어, 새우 등을 먹이로 삼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 중 하나로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낚시 어종으로도 인기 있습니다.

 

가다랑어는 150cm 길이에 70kg까지 나가는 대형 물고기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미네랄 등이 풍부한 큰 생성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가다랑어는 세계 참치 생산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약 20만 톤 이상 수입되고 있습니다.

 

가다랑어 주요 영양소

가다랑어에는 아스타잔틴과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카테킨 플라본, 이소플라본 등의 카로티노이드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티온, 글루타민 아르기닌, 오메가-3, 6 지방산, 비타민 A, B, D, E, 칼슘과 칼륨, 철분, 인, 셀레늄, 마그네슘, 아연, 요오드 등이 풍부합니다.

 

가다랑어 효능

 

  • 심혈관 건강

가다랑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해 염증을 줄이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며,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도 가다랑어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관상 동맥 질환, 뇌졸중, 심장 발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다랑어 효능 심혈관 건강

 

  • 항염 효과

가다랑어에는 아스타잔틴과 타우린,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해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면역 기능과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조절해, 관절염과 염증성 장 질환, 뇌 질환과 같은 염증 관련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뇌 기능 개선

가다랑어는 뇌 건강에 필수적인 도코사헥사엔산(DHA)이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셀레늄과 비타민 B12도 풍부해, 뇌세포 성장과 발달, 인지 기능, 기억력, 학습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가다랑어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지방산, 비타민 D, 셀레늄, 아연과 같은 면역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고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눈 건강과 시력 보호

가다랑어는 눈 건강과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황반 변성과 야맹증을 예방하고, 루테인 지아잔틴은 자외선과 블루라이트를 흡수해 망막을 보호하고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 효과

가다랑어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과 아스타잔틴은 자유라티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이고 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암세포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피부 건강

가다랑어에는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E, 셀레늄 등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 보습과 탄력을 높이고, 비타민 E는 세포 손상과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셀레늄은 피부 염증과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다랑어 활용법과 주의점

 

가다랑어 활용법과 주의점

가다랑어는 통조림, 냉동식품, 애완동물 사료 등으로 널리 사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통조림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회나 구이, 초밥, 덮밥뿐만 아니라, 살코기를 건조해 얇게 저민 것을 가쓰오부시라고 부르며 국물맛을 내는 데,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 가다랑어 주의점

가다랑어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졌지만,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또한, 지방 함량도 상당히 높아서, 과다 섭취하면 체중 증가나 소화기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상위 포식자에 속하므로 수은 중독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