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긴 아귀, 아귀찜의 효능과 유래

입이크고 못생긴 아귀를 아귀찜으로 요리하던 유래와 효능도 알아봅니다.아귀는 아귀과에 속하는 생선이며 전라도쪽에서는 주로 아구로 부르기도 하지만, 표준어는 아귀가 맞습니다. 아귀는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그종류만도 270여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아귀는, 강능지역 동해안에 널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귀는 몸과 머리가 납작하고 특히 쫙 찢어진 입이 크고, 머리가 몸의 대부분 인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거대합니다. 생김새는 못생겼지만 이빨 빼놓고는 다 먹는다고 할정도로 버릴 것이 없는 생선이라, 합니다. 요즘은 아귀찜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도 많으며, 아귀찜에 넣어 나오는 낙지 또한 맛이 좋습니다. 매콤한 찜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귀찜을 빼놓고 말할수 없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귀가, 1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 되기도 했다 합니다.

 


매콤한 아귀찜 요리 재료인 아귀는, 경골어류 아귀목 아귀과에 속하는 생선입니다. 쭉 찢어진 큰 입에 큰 머리를 가지고 있는 이 아귀는 수많은 생선 중에서도 가장 못생긴 생선으로도 유명합니다. 아귀의 머리 앞쪽에 있는 가느다란 안테나 모양의 촉수는 등지느러미의 가시가 변화해서 만들어진 촉수입니다. 촉수 끝 부분에는 보이는, 하얀 실 모양의 피막이 붙어 있어서, 이것을 좌우로 흔들어서 먹이를 유인하여 잡아 먹는 도구로 이용합니다. 모래 위에 몸을 숨긴 채로 촉수를 이용하여 작은 물고기같은 먹이를 유인하여 가까이 다가오면 잡아 먹는것입니다. 

 


아귀의 성분은 심해성 흰 살 생선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수분이 많고 지질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저칼로리 생선으로 다이어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아귀의 간은, 지방이 풍부하고 맛이 좋으며, 비타민A와 E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노화를 방지하고 시력을 보호합니다. 철분과 칼슘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뼈의 발육을 돕고 보호하며. 치아를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야맹증을 치료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아귀는, 큰입에 흉층하고 못생긴 물고기라 하여, 악마고기(devilfish)라고도 부르며, 옛날 우리나라 어부들은, 아귀가 그물에 걸리면 못생기고 재수 없다고 생각하여, 바로 바다에 버리거나, 거름으로 썼으, 아귀찜를 찜으로 만들어 먹는 유래는, 예전 마산의 오동동에서, 장어국을 팔던 한 할머니가, 어부들이 가져온 아귀를, 북어로 찜을하던 방법으로 된장과 고추장, 마늘, 파 등을 섞어 요리해봤다 합니다. 할머니가 먹어 보니 맛이 괜찮아, 단골손님들에게 술안주로 권하기 시작하면서 아귀찜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