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아카시아꽃 효능 및 아카시아 꽃차 먹는 법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아카시아꽃 효능 및 아카시아 꽃차 먹는 법

quack 시토스 2020. 3. 29. 08:46
<

아카시아꽃 효능 및 아카시아 꽃차 먹는 법

아카시아는 생명력이 강하고 왕성한 번식력으로 주변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기도 하는데, 아카시아 뿌리에는 질소를 붙잡는 질소 고정 박테리아가 있어서 아무리 척박한 땅이더라도 잘 자라며 주변을 잠식해 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카시아 나무는 식용과 약용 관상용 등으로 가치가 재평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카시아꽃은 향기가 뛰어난 밀원식물로 꿀을 얻기도 하지만 꽃 자체를 식용과 약용 차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염 효과가 뛰어나 신장염 치료와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카시아꽃은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신장의 열을 내리며 가래를 삭이며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효능


아카시아꽃에는 클로타미난을 비롯한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의 식생활에서 결핍되기 쉬운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함유되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카시아꽃에는 로비닌과 아카세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염과 이담 작용, 이뇨와 해독 작용이 있어, 민간에서는 기관지염과 위장병, 신장염, 중이염 등을 치료 하는데 쓰여 왔습니다. 또한 아카시나무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함유돼 있어 바이러스성 피부 염증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치주 질환과 같은 구강 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아카시아 꽃차 만들기


아카시나무의 잎과 꽃에는 로비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각종 신장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부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카시아꽃에는 아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소염작용과 이뇨작용, 이담작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카시아는 잎도 식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데, 플라보노이드와 엽록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카시아나무는 뿌리껍질도 약재로 사용 할 수 있는데,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말려두고 사용 하며 이뇨와 수종, 변비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과다하게 복용하면 구토나 설사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아카시아 꽃차


아카시아는 아비신이 함유되어 있어 발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비신 성분은 핵 요소-kB라는 단백질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핵 요소-kB라는 단백질 성분은 세포에 가해지는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세포괴사 등 면역반응이나 염증이 일어나는 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통제하는 작용을 지닌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요소-kB이 작용하게 되면 세포에 악성종양이 발생 할 수 있지만 아카시아에 함유되어 있는 아비신 성분이 이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카시아는 꽃뿐만 아니라 아카시아 나무자체에도 천연 항암성분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카시아나무에는 세포의 괴사를 멈추게 하고 세포들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케미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카시아꽃에서 얻은 아카시아꿀은, 외상과 화상을 치료하기 위한 식이요법에도 사용될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기능성 물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무기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성인병 예방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카시아꽃효능


아카시아 꽃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로비와 아카세틴 성분은 이뇨와 해독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케미컬 성분은, 아비신 성분과 함께 세포의 괴사를 막아 주고 세포들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포가 암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가 잘 듣지 않거나 고단위 항생제를 투여해도 염증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대와 애리조나주립대 연구팀은 아카시아 나무에 함유돼 있는 아비신성분이 세포의 괴사를 막아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세포가 암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카시아잎


아카시아꽃은 민간에서도 다양한 증상에 사용해 왔는데, 신장염과 방광염, 신장결석뿐만 아니라, 기침과 기관지염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아카시아꽃에서 채취하는 아카시아 꿀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농축 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카시아 꿀에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미네랄 등은 면역력 향상과 피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와 피로회복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카시아꿀은 벌들이 꽃에서 꿀을 채취 할 수 있는 기간이 개화시기를 기준으로 20여일 가량으로 짧기 때문에 한정된 양만을 채취 할 수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아카시아 꽃차는 부기를 빼주고 부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카시아꽃에는 아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 성분이 소염작용과 이뇨작용, 이담작용이 있어 소변이 잘 나가게 하고 신장의 열을 내리며 가래를 삭이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부작용이 없는 아카시아꽃은 여성의 부종에도 좋아서 꽃차로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아카시아꽃차를 우릴 때는 말린 아카시아 꽃 6~8송이를 다관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2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되고, 아카시아꿀은 직접 먹거나 요리에도 사용 할 수 있으며, 유자차나 생강차 등에 첨가하여 마셔도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