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어성초차 먹는 법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어성초차 먹는 법

quack 시토스 2020. 3. 23. 15:01
<

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어성초차 먹는 법

어성초는 물고기의 비린내가 나는 풀이라는 뜻을 가진 약초로 우리말로는 약모밀로 불리고 있습니다. 어성초는 살균 작용과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없애 주고 해독작용이 각종 염증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 관리에도 좋아서, 여드름뿐만 아니라 아토피나 피부염 관절염 등의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는 장 건강과 이뇨작용, 부인병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구리와 아연 등이 함유돼 있어, 두피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탈모를 유발하는 탈모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모발 관리에도 좋습니다.

 

어성초부작용


어성초는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과 이소퀘르시트린 등이 함유돼 있어 어성초를 달여서 복용하거나 피부에 발라주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에 쌓인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피부미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에 함유돼 있는 데카노일아세트 성분은,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나 두피 건강에도 좋아서, 탈모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성초는, 백혈구의 식균 작용을 강화시켜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약모밀차효능


어성초는 염증을 억제하고 해독작용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아토피나 피부염, 관절염과 같은 다양한 염증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어성초에 함유되어 있는 쿠에르치트런 성분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해독작용이 있으며, 해열과 배농 효능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이나 피고름을 토할 때는 물론이며 기관지염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는 냉증과 부인병, 요도염, 신장염과 방광염 등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빼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차효능


어성초는 여름철에 줄기와 잎이 무성하고 꽃이 필 때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살균작용이 있어 아토피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성초는 민간에서도, 부스럼이나 화농, 치질 등에 사용해 왔으며, 한방에서도, 임질과 장염, 요로감염증과 호흡기계 질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어성초를 차 형태로 달여 마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어성초를 달인 물을 목욕물에 섞어 목욕제로 사용하면 피로 회복과 피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성초는 천연 항생제로 알려져 있어, 비병원성 곰팡이는 물론이며, 백선균, 무좀균 등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으며 황색포도상구균과 임균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위염과 피부병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에 풍부한 많은 기능성 물질은 체내에 축척된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피부미백과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어성초를 활용한 비누는 항균효과가 뛰어나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모밀효능


어성초는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이 뛰어나 천연 항생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어성초의 비린내가 나게 하는 데카노일아세트알데히드와 라우린알데히드 성분은, 강한 항균 작용이 있어, 피부 사상균에 대한 항균 작용으로 화농성 계열의 피부 질환인 종기나 화농성 여드름, 아토피, 열성염증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비누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성초 비누는 피부 염증을 개선하며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어성초효능


어성초는 특유의 비린내가 있어 날 것으로 쓰기 보다는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거나 끓여서 물로 마시고 입욕제로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성초 차를 우릴 때는, 말린 어성초 20~30g을 물 1L에 넣고 약한 불에 우려서 식전에 하루에 두 번 정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어성초는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어린잎과 줄기를 데친 후, 우려서 무쳐 먹거나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어성초는 효소나 술로 담가서 먹기도 하는데 어성초 효소 또한 다른 효소를 담그는 것과 같이 어성초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섞어서 3개월 정도 숙성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어성초꽃 효능


어성초는 소량이지만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천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어성초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어성초의 추출물은 동물실험에서 혈압을 약간 낮추며 자궁 수축작용과 장관운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임신 중인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성초는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여성이나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피부가 손상돼 소양감이나 염증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