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물참 증상 및 원인, 무릎 물빼기

무릎 물참 증상 및 원인, 무릎 물빼기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지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원인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퇴행성관절염 등에 의한 것으로, 무릎 연골이 떨어져 나와 활액막을 자극하여 활액이 과도하게 만들어지고 빠져 나가지 못해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젊은 층에서는 대부분 운동이나 외상 등으로 무릎을 다친 경우에 발생하며, 골절이나 연골 손상으로 인해 피가 차기도 합니다.

 

무릎 물참 증상 및 원인, 무릎 물빼기무릎 물참 증상 및 원인, 무릎 물빼기


무릎에 물이 차게 되면 평소보다 무릎이 붓고 시큰거리며 무겁고, 열감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무릎에 물이 많이 차게 되면, 무릎을 구부릴 경우,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운동 범위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전문가를 찾아 주사기 등으로 물을 빼면 되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물이 차기도 합니다.

 

무릎 물참 원인무릎 물참 원인


무릎통증을 느낄 정도로 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은, 무릎 주위 관절을 보호하는 물주머니에 충격이나 압력, 마찰 등이 가해져 부종이 생기는 것으로, 슬관절 부종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슬관절 부종 증상은, 눈으로 봤을 때 무릎이 아프지 않은 쪽에 비해 붓거나 평소보다 무겁게 느껴지며, 무릎 앞쪽과 옆, 뒤쪽까지도 함께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물참 증상 무릎 물참 증상


무릎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관절에 생기는 물은 무릎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윤활유 역할도 하지만 물이 너무 많이 차면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은 염증 때문에 생기게되면서, 염증으로 인해 관절 부위가 부풀어 오르게 되고 부푼 관절이 물이 흐르는 출구를 좁게 만들기 때문에 물이 차는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은, 외부 충격이나 부상이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보다는, 무릎 관절 내부에서 염증이 생겨, 면역반응으로 관절 액이 많이 발생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과도한 관절 사용과 노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관절 내 염증이 발생기 때문에, 과도한 관절 사용이나 노화, 외상 등은 관절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무릎구부릴때통증무릎구부릴때통증


관절이 붓고 계단을 오르내리기 어려울 정도로 무릎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 하는 경우에는 늙어서 나타나는 당연한 증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게 하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원인을 제거해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무릎통증은 자체 통증도 고통을 주게 되지만, 움직이는 보행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무릎 물참무릎 물참

관절이 약화되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은 연골에 집중되어 연골 손상을 야기하고, 연골 파편들은 관절 부근을 돌아다니며 염증을 일으키고 관절에 물이 찰 수 있기 때문에 무릎에 물이 찼을 때는 물을 빼는 것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물을 빼고 원인을 제거 했는데도, 저리는 통증과 열감 등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무릎연골주사를 포함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릎물찼을때,무릎물찼을때


무릎 연골이 손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추후에도 무릎에 물이 차는 것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염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은 연골이 마모되거나 연골 손상에 의해 관절의 전반적 기능이 저하되고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인공관절까지도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릎에 물이 찬 경우에는 꾸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한번 무릎에 물이차면, 관리를 잘 해야만 반복적으로 물이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끝나기 전에는 쪼그리고 앉거나 계단을 걷는 것을 피해야 하며, 평소에도 무릎은 편 채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정강이뼈가 외측으로 비틀어져 있는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고 펴거나, 달리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무릎에 염증이 생기고 물이 다시 찰 수 있습니다.

 

무릎물빼기무릎물빼기


자가 면역성 활막염은 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염증성 관절염, 반응성 관절염 등의 자가 면역성 관절염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염성 활막염은 관절경적 수술치료와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 할 수 있으며, 진통소염제나 관절강 내 스테로이드주사 등 비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관절교정과 마사지 등으로 근육의 균형을 잡아주고 관절 위치를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활액막염 주의할점무릎활액막염 주의할점


운동 부족이나 노화로 인해 근력이 떨어져 무릎을 잘 펼 수 없거나 안짱다리가 되면, 관절 부위에 압력이 가해져 무릎에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절 위치를 조정하고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또한 무릎을 굽힌 채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굽히고 펴는 큰 동작은 피해야 하며, 무릎을 꿇고 멀리 있는 물건을 집으려는 동작등도 무릎에 무리가 갈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통증무릎통증


무릎에 물이 찼을 때는, 전문의를 찾아야 하지만, 우선은 냉찜질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리를 심장높이보다 높게 들어올리고, 가능하면 압박붕대로 무릎을 압박해주면 좋습니다. 무릎에 찬 물을 제거한 후에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쉽게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관리해야 하며,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은 피하고, 허벅지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얼음찜질무릎얼음찜질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두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두부는 우유와 멸치 등과 함께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유당 불내 증으로 인해 우유를 먹지 못하는 사람은 두부나 멸치 등으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귀는, 페놀산 등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무릎통증과 신경통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