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차빌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차빌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1. 12. 6. 13:18

차빌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차빌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파슬리와 비슷한 허브로 생선이나 가금류 요리에 고명으로 사용되며 풍미를 더 할 수 있어 미식가의 파슬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차빌은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학명이 Anthriscus cerefolium로, 요즘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 고급 허브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음식과 민간 약초로 널리 쓰이며 소화촉진과 혈액순환, 관절통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빌 허브

차빌(chervil)에는 메틸 유제 놀과 같은 휘발성 오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오랫동안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의약 목적으로도 자주 사용됐습니다. 차빌은 예로부터, 이뇨제와 거담제, 소화 보조제, 피부 청정제 등으로 사용됐습니다. 또한, 차빌은, 습진과 통풍, 신장 결석, 흉막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차빌이 고혈압 치료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혈압 체크

차빌 영양성분

차빌의 잎과 줄기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차빌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정유 성분, 쿠마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제 놀과 에스트라골, 헨 데칸 등을 함유하고 있어 약초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B6, 리보 플래빈, 엽산을 등의 비타민 B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칼륨, 망간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차빌은 각종 비타민과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열을 가하면 특유의 맛이 사라지기 때문에 주로 고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차빌에는 비타민 A, C, E 등의 다양한 항산화 비타민과 제아잔틴, 루테인, 크립토잔틴과 같은 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리보 플래빈과 니아신, 피리독신, 티아민과 같은 비타민 B도 많이 들어 있어, 우리 몸에 흡수되면, 조효소로 작용하여,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차빌 효능

유제놀 효능

차빌에 풍부한 유제 놀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류머티즘과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의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치과에서는 국소 마취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방부 특성이 있어 치아와 잇몸 질환을 치료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제 놀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간에서 글리코겐 수치를 낮추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 기억상실 노인

뇌 건강

차빌의 향긋한 몰약 향이 나는 잎과 줄기는 식품으로도 가치가 크지만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약초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차빌에는 파슬리, 타라곤 등에 많은 아피제닌을 포함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피제닌은 신경 보호제로 작용하고 뇌의 신경 손상을 제한하여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장 건강

차빌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뿐만 아니라, 칼륨과 망간, 철, 아연, 마그네슘을 포함한 필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100g당 4740mg이 들어 있어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전해질입니다. 또한, 망간은 항산화 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 타아제의 보조 인자로 사용되며, 식이 섬유 또한 심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빌 음식

차빌 먹는 법

차빌의 연한 어린잎과 줄기는 수천 년 동안 봄 강장제로 사용됐으며, 민들레와 물냉이 등과 함께 겨울철 신선한 채소 부족으로 인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했으며, 오늘날에도 유럽에서는 차빌을 강장제로 권장하기도 합니다. 차빌은 우리나라에서 자주 사용되는 허브는 아니지만, 달걀이나 육류 고기, 생선, 채소 등과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음식을 장식하고 향을 더할 수 있습니다.

 

차빌 알레르기 여성

주의점

차빌은 일반적으로 요리에 사용되는 양만큼 섭취하면 안전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서 파슬리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차빌에는 유전자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임산부와 수유부의 경우, 약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으며, 치료를 목적으로 고용량으로 사용할 때는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