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풀 효능 및 영양 성분, 사용 시 주의점

쐐기풀 효능 및 영양 성분, 사용 시 주의점

쐐기풀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된 식물로, 잎과 줄기에 가시가 있어 피부에 닿으면 쐐기에 쏘인 듯이 따끔거리고 작열감이 나기 때문에 쐐기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하지만 쐐기풀 전초에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고대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쐐기풀은 어린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며, 담마라고 하여 포기 전체를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보충제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허브 식물과 쐐기풀 보충제

쐐기풀의 줄기와 잎에 난 가시에는, 포름산과 아세트산, 아세틸콜린 등이 들어 있어, 피부에 찔리면, 통증과 작열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쐐기풀은, 혈액을 정화하고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건강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쐐기풀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암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요도 감염, 알레르기성 비염,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쐐기풀 효능

쐐기풀 영양 성분

쐐기풀에는 케르세틴과 캠페롤, 루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특히 뿌리에는 렉틴과 다당류, 스테롤, 리그닌, 지방산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잎에는, 알파 리놀렌산과 플라보노이드, 페놀 화합물을 포함한 카로틴과 비타민 C, K, 칼륨, 칼슘, 철, 아연, 인, 마그네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한 쐐기풀 잎은 시금치와 비슷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쐐기풀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진정시키고 혈압과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쐐기풀에 풍부한 칼륨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류를 촉진하고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쐐기풀 차 효능

혈당 조절

쐐기풀은 혈당 감소, 인슐린 분비 증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염증 감소를 통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쐐기풀은 공복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당 증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쐐기풀은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구에서는 쐐기풀에 풍부한 타닌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가면역질환 무릎

자가면역 질환

쐐기풀은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증, 진통 특성이 있으며, 류머티즘 관절염을 비롯한 자가면역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쐐기풀의 자가면역 질환에 관한 연구는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벌였지만, 오랫동안 전통의학에서도 널리 사용됐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6마리의 쥐로 구성된 4개 그룹에서, 쐐기풀 추출물을 먹인 그룹은 24시간 후 대조군보다 통증과 부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관절염

쐐기풀은 골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골관절염 치료제로 쐐기풀을 추가하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약물 사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 메탄올 추출물은,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염증제인 셀라 트롤과 같은 항염 활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도 쐐기풀 잎 300mg/kg을 용매로 추출하여 섭취하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인 인도메타신에 필적하는 항염증 활성을 보였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여성

알레르기 비염

쐐기풀에는 계절성 알레르기와 같은 염증성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시네 푸린이라는 알칼로이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서는, 히스타민-1 수용체에 대한 길항제 활성과 비만 세포 트립 타제를 억제하며,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전 염증 매개체 효소를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 형성을 억제해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쐐기풀 허브

요로 건강

쐐기풀은 요로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과 같은 비뇨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통증이나 배뇨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 기능 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쐐기풀 추출물을 섭취한 BPH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임상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로 질환에 복용하는 약물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장애 남성

쐐기풀 사용 시 주의점

쐐기풀은 오랫동안 널리 사용돼 온 만큼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변비와 설사 등의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쐐기풀이 피부에 접촉하면 따끔거림, 가려움증, 발진을 비롯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쐐기풀에는 낙태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중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중추신경계 억제제, 와파린과 항고혈압제 당뇨병 약물 등과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