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테로스틸벤 효능 및 주의점, 레스베라트롤과 비교!

프테로스틸벤 효능 및 주의점, 레스베라트롤과 비교!

프테로스틸벤은 블루베리와 포도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레스베라트롤의 디메틸화 된 유도체로 레스베라트롤에 비해 쉽게 흡수될 뿐만 아니라 생체 이용률도 높은 활성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 항염, 항암, 항바이러스,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프테로스틸벤 또한 항암에 도움이 되며, 심혈관과 두뇌,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소화기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와 프테로스틸벤

프테로스틸벤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고밀도 지단백질 함량을 높이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관상 동맥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저분자량과 뛰어난 지용성 특성을 가진 프테로스틸벤은, 혈액 및 뇌 장벽을 쉽게 통과할 수 있어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프테로스틸벤은, 대사 안정성과 투과성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한 약동학적 특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 대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프테로스틸벤은 레스베라트롤과 구조적으로 유사한 스틸 베노이 드로 항산화, 항염, 세포 자멸 촉진, 항 종양 및 세포 보호 활성이 있습니다. 프테로스틸벤은 항산화 활성을 발휘하여 산화 스트레스 및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핵 인자 적혈구 관련 이제 매개 경로를 활성화하며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타 아제(SOD)와 같은 항산화 효소의 발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경우, 레스베라트롤보다 훨씬 더 높은 생체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

프테로스틸벤은 세포 에너지 항상성의 마스터 조절자인 AMP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AMPK)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AMPK는 두 가지 이화 작용 신호 시스템 중 하나이며 다른 하나는 시르투인입니다. 이 두 가지는 피드백 루프에서 함께 작동하고 영양소 부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에너지 대사의 일부이며 해당 시스템의 규제 완화는 우리가 노화하는 이유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 체크하는 여성

당뇨병

프테로스틸벤은 지질 대사와 포도당 대사에 관여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쥐를 통한 연구에서 프테로스틸벤의 항당뇨 효과는, 당뇨병약인 메트포르민 500mg/kg의 효과에 필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분자적 관점에서도 프테로스틸벤은 글루코스-6-포스파타아제 및 프럭토스-1, 6-비스포 스파 타제와 같은 포도당 신생합성 효소의 발현을 감소시키면서도 헥소키나아제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 효과

프테로스틸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해 주고 혈류를 개선해 각종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노인 심장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프테로스틸벤은 항암제로 작용해 세포를 보호하고 변이를 방지하며 암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테로스틸벤은 우리 몸에서 암세포의 증식을 감소시키는 데 필수적인 세포사(programmed cell death)로 알려진 세포자멸사(apoptosis)를 유도해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뇌 건강

프테로스틸벤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화를 촉진한 생쥐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프테로스틸벤은 낮은 용량에서도 인지 능력과 기억력 향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프테로스틸벤은 신경 가소성과 관련 인지 및 운동 기능에 관여하며 프테로스틸벤을 투여한 쥐는 인지 테스트에서 향상된 수행능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프테로스틸벤 복용량

권장 복용량

프테로스틸벤은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복용량은 하루 100~200mg이지만, 하루 250mg을 복용해도 독성 징후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프테로스틸벤은 지용성이므로 고기와 같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3000mg을 투여한 동물 모델에서 독성 징후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인간에 대한 고용량에 관한 연구 부족으로 인해 1일 600mg을 초과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프테로스틸벤 주의점

프테로스틸벤은 하루 250mg 정도의 복용에서도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프테로스틸벤은 레스베라트롤보다 인체 적용 실험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으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방식으로 다른 약물과 잠재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보충제는 음식보다 고용량으로 식이 섭취량을 크게 초과하므로 주의해야 하며,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