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후 임신 가능성과 생리 주기, 임신 초기 증상

생리 중이거나 생리 후에는 임신이 안된다는 말을 들어본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피임 없이는 안전한 기간은 없으며, 월경 주기 중에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기는 하지만 월경 중이거나 후에도 임신할 수 있습니다.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피임하지 않고 관계를 하면 월경 주기 중 또는 월경을 하지 않는 중에도 언제든지 임신할 수 있습니다. 생리 후 임신 가능성과 생리와 임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후 임신 가능성
생리 도구와 피임 약

 

생리후 임신 가능성과 생리 주기

임신하려고 한다면 생리 후가 가장 좋은 시기는 아니지만 가능성이 적은 것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임신을 원할 때는, 배란일이 가까울수록, 생리 직후에 관계를 맺는 것이 임신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배란일에 가까워질수록, 배란 전에 관계하는 것이 임신할 확률이 높습니다. 메타분석에 따른 연구에서는, 배란 전 7일부터 배란 후 1일까지도 임신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

생리 주기는 생리가 시작한 날부터 다음 생리가 시작한 첫날까지를 한 주기로 봅니다. 또한,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 시기가 가장 가임력이 높으며 보통 다음 생리가 시작되기 12~14일 전이 가장 높습니다. 보통 생리 직후에 관계는 임신할 가능성이 적기는 하지만 가능성은 있습니다. 배란 중에 반출된 난자는 24시간 정도 생존할 수 있지만, 정자는 적절한 환경에서 3~7일까지도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가능성을 높입니다.

 

임신할 수 있는 기간은 보통 매달 약 6일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배란과 생리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도 드물기는 하지만, 정자의 수명 기간이 길게는 7일까지도 생존할 수 있어서 생리가 끝난 후 배란이 빠르게 시작되면 살아있는 난자와 만나서 착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중이나 생리 직후에 관계하고 임신한 때도 상당히 많아서 생리 주기를 활용한 피임법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와 피임

생리 주기와 배란기를 통해 임신 가능성이 큰 기간을 예측할 수 있다면 임신과 피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는 두 단계가 있어서 난포 기는 배란 전에 발생하고 황체 기는 배란 후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배란은 다음 생리 14일 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지만 주기 길이는 사람마다, 심지어 주기마다 다를 수 있어서, 다음 생리가 언제 올지 모르기 때문에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배란 예측이 까다로울 수 있어서 주기를 활용한 피임을 어렵게 합니다.

 

임신 여성
임신으로 고민하는 여성

 

월경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색이 옅어지거나 주기가 끝날 무렵에는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아직 월경하는 것 같지만 여성의 몸은 이미 다음 가임기를 준비하고 있어서 월경이 끝날 무렵에 관계하면, 특히 주기가 짧은 경우 가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일찍 배란하면, 특히 월경 주기가 짧은 경우 월경이 끝난 직후에 임신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관계를 맺을 때 항상 피임해야 합니다.

 

남성용 먹는 피임약

남성용 먹는 피임약이 개발되면서 남성들도 정관수술이 아닌 새로운 피임방법을 쓸 수 있게 됐습니다. 피임약을 개발한 연구진은 임상시험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5년 후에는 남성용 먹는 피임약이 시판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수컷 쥐에게 4주 동안 수컷 피임약을 경구 투여했을 때 정자 수를 줄여 부작용 없이 99% 피임에 성공했으며 약을 끊은 지 4~6주 후에는 다시 정자 생산이 가능했습니다.

 

생리 후 임신 가능성에 대한 정리

생리가 끝난 직후에 임신할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피임하지 않고 관계를 하면 월경 주기 중 또는 월경 직후를 포함하여 언제든지 임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란을 일찍 하는 경우, 특히 생리 주기가 짧은 경우 월경이 끝난 직후에 임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처음 관계를 갖기 전, 첫 월경 중 또는 이후에 월경한 적이 없는 경우에도 임신할 수 있어서, 피임 없이 하는 관계에서는 임신할 위험이 없는 안전한 시간은 없습니다.

 

임산부
임신 초기 여성

 

임신 초기 증상

임신 초기에는 가슴이 붓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고 분비물이 나오고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입덧하기도 하지만, 임신 티가 나지 잘 나지 않는 여성도 많아서 자신이 임신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잇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고, 생리 전과 증상과 비슷하기도 해서 헷갈리는 경우도 많은데, 임신 가능성이 있을 때는 함부로 약을 먹지 말고 검사를 받아보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