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뜨기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쇠뜨기는 속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양치식물로 어디에서나 잘 자라 소가 뜯어먹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서양에서 더 유명한 약초인 쇠뜨기는, 실리콘과 사포닌이 풍부해 뼈와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니틴과 루테올린도 풍부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쇠뜨기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쇠뜨기 색식경과 영양경

 

쇠뜨기 영양 성분과 효능

 

쇠뜨기는 다른 풀과 달리 생식 줄기와 영양 줄기가 따로 있는데 초봄에 먼저 솟아나 광합성을 하지 않지만, 포자를 만들기 때문에 생식경이라고도 합니다. 광합성을 하는 녹색 영양 줄기는 생식 줄기가 포자를 날리고 시든 다음에 올라와 늦가을까지도 짙은 녹색을 유지합니다.

 

목차
  1. 쇠뜨기 영양 성분과 효능
  2. 쇠뜨기 영양 성분
  3. 쇠뜨기 효능 5가지
  4. 골관절 건강
  5. 호흡기 증상
  6. 피부 관리
  7. 요로 건강
  8. 피부미용
  9. 쇠뜨기 먹는 법
  10. 쇠뜨기 차
  11. 쇠뜨기 술
  12. 쇠뜨기 주의점

 

쇠뜨기 영양 성분

쇠뜨기는 규산염을 비롯한 엽록소, 사포닌과 타닌, 페놀산, 키누 렌산, 스티릴피론, 미량의 알칼로이드, 피토스테롤, 플라보노이드 등의 폴리페놀, 비타민 B, C, E, K,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망간, 게르마늄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쇠뜨기 생식경

 

쇠뜨기 효능 5가지

 

  • 골관절 건강

쇠뜨기는 실리카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과 망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결합 조직, 연골, 근육, 피부, 힘줄,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실리카, 칼슘과 같은 뼈 형성 미네랄은 골관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호흡기 증상

쇠뜨기는 잦은 감기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이 차로 우려 마시면 도움이 될 될 수 있습니다. 쇠뜨기 차는 거담제로 작용해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성장할 수 있는 점액과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피부 관리

쇠뜨기에는 사포닌과 엽록소 비타민C, 실리카 등이 풍부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독소 제거와 염증 조절에 도움이 되는 쇠뜨기는 종기나 여드름 발적을 줄이고, 습진, 건선 치료 등에 효과가 있어 생풀을 찢어 사용하기도 하지만 크림 및 미용 제품에도 사용됩니다.

 

쇠뜨기 피부관리, 쇠뜨기로 피부 팩하는 여성

 

  • 요로 건강

쇠뜨기는 이뇨 및 정화 작용이 있어, 방광, 비뇨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뇨 작용이 뛰어난 쇠뜨기는 박테리아와 요산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실리카가 요로의 수렴성을 개선하고 신장 건강과 요로 결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피부미용

규산이 많이 들어 있는 쇠뜨기를 달인 물로 지루성 피부나 여드름에 해초가루나 영양 크림을 섞어 얼굴에 팩 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피부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과 여드름 피부습진 등에 효과가 있는 혈액순환과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쇠뜨기 먹는 법

쇠뜨기는 봄에 올라오는 새순을 채취해 살짝 데쳐서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우려내고, 된장이나 초고추장 등을 양념해 무쳐 먹는 데 생것을 기름에 볶아 간장으로 간을 해도 됩니다. 꽃봉오리째로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하며 꽃이 피기 전에 꽃봉오리를 따서 그늘에 말려 꽃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 쇠뜨기 차

쇠뜨기를 약으로 쓸 때는 주로 영양 줄기를 사용하는데, 무성할 때 채취해 반그늘에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쇠뜨기 차는 살짝 덖거나 데쳐서 건조해, 물 1L당 5~10g을 넣고 달여 마셔도 되지만, 녹차나 박하잎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쇠뜨기 녹차

 

  • 쇠뜨기 술

쇠뜨기 술을 담글 때도 잎이 무성할 때 채취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취한 쇠뜨기를 햇볕에 수분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건조한 후, 소주 1.8L당 생식경 200g 정도를 넣고 잘 밀봉해 서늘한 곳에서 2개월 이상 발효시켜 걸러내고 아침저녁 반주로 한 잔씩 복용하면 좋습니다.

 

쇠뜨기 주의점

쇠뜨기는 성질이 차서 소화기가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티아민 아제라 물질이 들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티아민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튬 대사를 방해하고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쇠뜨기에 풍부한 칼륨은 신장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관련 질환이 있거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