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생선이나 고기 음식물이 탄 부분, 누룽지는 암에 걸릴까?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생선이나 고기 음식물이 탄 부분, 누룽지는 암에 걸릴까?

quack 시토스 2016. 12. 22. 21:36
<

지금도 그렇지만 한때는 생선이나 고기등 음식물이 탄 부분이나 밥이 조금 탄 누룽지에는 발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주장으로 먹기를 꺼려하고 망설였던 적이 있습니다. 이런곳에 발암물질이 들어있다는 주장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이런 것을 따지기 전에 암과 발암 물질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의 신체 구조는, 60조개의 세포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세포마다에는 암 유전자가 있다네요. 그러나 보통은 암 유전자가 잠자고 있어서 괜찮지만, 이놈이 활동을 시작하면 암에 걸린걸도 되는것입니다. 발암 물질은 유전자 활동을 촉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암 유전자를 깨운다는, 이니시에이터와 잠에서 깬 암 유전자의 활동을 재촉하는 프로모터라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몸속에 들어온, 두 종류의 발암 물질의 작용으로 세포는 암으로 발전합니다. 



두 물질 중에서도 무서운 물질은 프로모터입니다. 프로모터가 활동을 시작하면, 암 유전자는 왕성하고 무제한적으로 분열하고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니시에이터만 있다면 그렇게 걱정할 것은 별로 없습니다. 이니시에이터가 몸 안으로 들어가면, 암 유전자가 깨어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지만, 이런 단계에서는 신체의 면역 시스템이 작동하여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생선이나 고기등 음식이 탄 부분이나 누룽지에 들어있는 발암물질로 불리는 것은 이니시에이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 음식이나 누룽지를 먹었다고 해서, 바로 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것입니다. 식당이나 집에서보면 암이 무섭다고 탄 껍질 부분을 제거하고 드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기나 생선은 껍질 부위야말로 영양소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부위라는 사실을 모르고 하는 행동입니다. 탄 음식을먹을때, 약간은 껄끄러울수도 있겠지만 야채와 같이 먹는다면, 발암 물질도 억제되고 아무런 문제 될것이 없습니다. 실제로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불에탄 부위의 생선 구이를 무즙등과 같이 먹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탄 부위가 구수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종종 먹는데, 말리는것 보다는 야채와 같이 먹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