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예방, 노화방지, 구운고기쌈에 좋은 곰취 효능, 부작용

곰취는 암을 예방하고, 노화방지에도 좋으며, 고기를 싸먹는데 좋은 채소입니다. 곰취라는뜻은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는 뜻에서 따온 것으로 웅소라고 부르기도 한다, 합니다. 곰취는 취나물의 일종이며, 취나물 가운데서는 잎이 가장큰 식물입니다. 곰취는 여러해살이 풀로서 자쥐 접할수있으며, 효능이 좋아, 나물이라기 보다는 약초라 부르는 것이 맞을것입니다. 가을에 채취한 뿌리는 좋은 약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곰취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능도 알아봅니다.


  

곰취는 다년생풀로서 쌍떡잎 초록꽃목 국화과에 속한 식품입니다. 깊은산 그늘진 습지에 서식하며 동양권에서도,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전역과, 일본 중국 동시베리아등 폭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깊은 산속에서나 채취하던 곰취도, 요즘은 재배가 되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물의 일종입 니다. 예로부터 곰취의 어린잎은 나물로 먹었으며, 약재로 쓰기 위해서는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말려서 사용해 왔습니다. 뿌리를 채취하여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호로칠이라 하였으며, 해수와 백일해 천식, 요통, 관절염, 타박상등, 폭넓게 사용하던 약재입니다.

 


곰취는 암을 예방 하는데도 매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취에는 다량의 베타카로티과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이것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항암효과가 좋기 때문이지요. 또한 고기를 구워먹을 때 구운고기와 곰취를 함께 삼먹으면, 고기를 구울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곰취가 강력하게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열량도 매우 낮아, 고기를 구워드실 때 같이 드시기에도 매우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곰취는 노화방지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취에서 채취한 어린이잎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C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곰취가 함유하고 있는 천연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 작용을 강하게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곰취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섬유질은, 소화를 도와주고 배변을 도와 다이어트시 섬유질 섬취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곰취의 열액내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은 혈관계 질환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현과에 쌓인 노폐물인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고혈압이나,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은것입니다. 곰취에 관한 부작용은 별로 알려진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곰취또한 지니치게 많은양을 한꺼번에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좋은 함유 물질이라도 한꺼번에 많은 섭취는 독이 될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