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 효능 및 부작용, 마가목 열매 먹는 법

마가목 효능 및 부작용, 마가목 열매 먹는 법

마가목은 장미과 마가목 속에 속하는 갈잎 작은 키나무로, 전 세계적으로 약 100여 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4종류와 변종이 깊은 산에서 군락을 지어서 자라고 있으며 울릉도에 많이 자라고 있습니다. 찬바람이 매섭게 몰아치는 높은 산꼭대기에서도 곧잘 볼 수 있는 마가 목은 춥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가목은 다른 나무보다 일찍 단풍이 들고 아름다워 멀리서 보아도 단번에 알아볼 수 있으며, 울릉도에는 길옆의 가로수를 모두 마가목으로 심을 만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 및 부작용, 마가목 열매 먹는 법


마가목은 그늘에서도 잘 자랄 뿐만 아니라 공해에도 강하며 꽃과 열매가 아름답고 가을에는 단풍까지 빨갛게 들어 도심지 도로변 공원수로 심기에도 좋습니다. 예로부터 풀 중에서는 산삼을 최고라고 하듯 나무 중에는 마가목이 으뜸으로 꼽고 있습니다. 마가목은 잎과 줄기, 뿌리, 열매 등 전부를 약재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약효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지를 꺾어 지팡이로 짚고만 다녀도 병이 낫는다고 할 만큼 민간에서는 오래 전부터 허리통증과 뼈 관절 질환에 널리 쓰여 왔습니다.

 

마가목효능,마가목성분,마가목나무


마가목(Sorbus commixta)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등에 분포되어 있는 낙엽 활엽교목으로, 6-8m 높이 가량 자라며, 잎은 어긋나며 깃꼴 겹잎으로, 4-7쌍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작은 잎은 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는 가는 톱니처럼 생겼습니다. 마가목은 초여름이 되면 잎겨드랑이에 작은 흰 꽃들이 겹산방 꽃이 차례로 무리지어 핍니다. 마가목의 열매는 붉고 둥글며 단풍도 아름다워 관상수로도 많이 심고 있으며, 나무껍질과 열매는 중풍 치료에 쓰기도 합니다.


마가목은 혈액순환을 원할 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하체에 피를 잘 통하게 하여, 남자의 기력회복과 정력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 목은 하늘에서 신이내린 나무라 하여 남둥이, 정공등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마가목은, 말의 이빨처럼 힘차게 돋는 새순을 가지고 있어 마아목이라 불리다가 마가 목으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마가목은 예로부터 그 효능을 인정받아 왔으며, 풀 중에는 산삼이 제일이라 일컬어지듯이 나무 중에는 마가목을 으뜸으로 여겨왔습니다.

 

마가목효능,마가목성분,마가목나무, 마가목열매효능


마가목은 아궁이에 일곱 번을 넣어도 다 태울 수 없다고 할 정도로 견고한 나무이기도 합니다. 또한 마력을 물리치는 나무로 여겨 왔으며 수많은 전설이 전해 오기도 합니다. 마가 목은 단단하고 뒤틀림이 없기 때문에 물레나 조각 등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가 목은 예로부터 아궁이에 넣어 두면 집안이 번성한다고 여겨 왔으며, 바다 귀신이나 수난을 피하는 부적으로 여기기도 하여, 배를 만들 때 어디에든 쓰기를 좋아했습니다.

 

마가목효능,마가목성분,마가목나무, 마가목열매효능, 마가목열매


마가목은 열매나 나무을 약제로 사용을 하는데 마가목 열매나 나무는 차를 끓여 먹기도 하지만 담금 주를 이용하여 술을 담아 먹으면 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가 목을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이 튼튼해지고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신경통 손 발 결림이 개선된다고 하며, 원기회복, 위질 환에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마가목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식욕저하, 구토, 어지럼증, 두통,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