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깻잎 효능과 부작용 깻잎반찬 먹는 법 본문

식품, 효능, 건강

깻잎 효능과 부작용 깻잎반찬 먹는 법

quack 시토스 2020. 4. 7. 13:24

깻잎 효능과 부작용 깻잎반찬 먹는 법

깻잎은 상추와 함께 즐겨 먹는 쌈 채소중 하나로 삼겹살이나 회를 먹을 때 빠지지 않고 사용되기는 하지만 특유의 향을 가진 방향성 정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깻잎은 돼지고기나 생선의 냄새를 잡아주고 부드러운 식감과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로즈마린 산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철분과 칼슘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쌈


깻잎은 우리나라에서 상추와 함께 쌈 채소로 사랑받고 있지만 깻잎을 먹는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 마그네슘, 인 등의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A,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능을 비롯한 소염작용과 항알레르기 작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식탁 위의 명약으로 불려 왔습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방향성 정유 성분 정유 성분인 페릴라케톤은 입맛을 살려주고 돼지고기나 생선의 잡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깻잎 효능


깻잎에는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파이톨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완화하며 병원성 균이나 대장균을 없애주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추적하여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깻잎은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탄력을 높여주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멜라닌을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 등을 억제하여 피부미백에도 좋고, 루테올린 성분은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어, 기침이나 재채기 증상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절임


깻잎은 칼륨과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깻잎 100g에는 칼슘이 211이나 함유돼 있어, 칼슘이 많은 채소로 알려진 시금치에 비해서도 5배나 많습니다. 깻잎에 풍부한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깻잎에는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철분은 혈관을 통해 산소의 운반 및 저장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 구성성분으로 체내 각종 신진대사를 돕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 여성들이 걸리기 쉬운 빈혈을 예방 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은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미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깻잎에 풍부한 로즈메린 산과 루테올린 성분이 피부의 멜라닌 색소 합성을 억제하여, 기미나 주근깨, 피부트러블 등을 예방하고 피부 결을 부드럽고 맑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깻잎은 미백 화장품의 주원료인 알부틴보다 미백효과가 2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 먹는 법


깻잎은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면역력 증진에도 좋아서 깻잎을 자주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 백혈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인터페론 생성을 도와주어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고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재채기나 콧물, 기침 등을 방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풍부한 파이톨과 ETA, 엽록소, 베타카로틴 등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계 질환인 아토피나 알레르기 비염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깻잎 재배


깻잎은 쌈 채소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장아찌나 조림, 김치 등의 반찬 형태로 먹고 튀김이나 부각으로 요리 하여 먹기도 합니다. 깻잎은 소화력이 좋은 사람은 쌈으로 먹어도 좋지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열을 가하거나 조리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깻잎은 고기와의 궁합도 좋지만 맨 밥과도 잘 어울리며 차 재료로도 좋아서 말려두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깻잎은 주로 삼겹살구이나 회를 먹을 많이 먹지만, 감자탕이나 매운탕 등의 요리에 부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깻잎은 찜이나 장아찌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깻잎나물


깻잎은 식품으로 사용될 정도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과 노폐물 배출에는 도움이 되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칼륨혈증이 생겨 근육마비나 부정맥은 물론이며 심장마비까지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는 열이 가해지는 조리과정에서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생으로 먹거나 탕에 넣더라도 먹기 직전에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은 당근과는 궁합이 맞지 않아, 당근에 들어 있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비타민C 분해효소가 비타민C를 파괴 할 수 있어 함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