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뿌리 백출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

삽주뿌리 백출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

삽주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서, 봄에 나는 삽주의 어린잎은 향긋하고 맛이 좋아 고급 산채로 먹는데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쌈 채소로 활용하고 국을 끓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삽주 뿌리에는 전분이 풍부해 분말로 만들어 구황식품으로 활용하기도 했으며, 말린 것을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습기를 없애고 관절염과 체중 조절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출차

삽주 뿌리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능력이 뛰어나 장기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뛰어난 효과가 있어, 위의 찬 기운과 담즙을 몰아내 밥맛을 좋게 하고 풍습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어 관절 치료에 도움을 주고 몸을 가볍게 합니다. 또한, 삽주는 식욕감퇴와 복부 창만, 메스꺼움,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류머티즘 관절염, 손발 저림, 관절통, 부종 등을 치료하며, 전염성 질병이나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삽주뿌리 백출

삽주 뿌리 영양 성분

삽주 뿌리에는, 칼슘과 ,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과 니아신과 같은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시트에 스와 우울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뇨 작용과 혈압강하 작용, 간 보호, 담즙분비 촉진 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삽주 뿌리는 백출이 창출보다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출은 코르크층을 제거한 것으로 황백색을 띠고 있으며, 창출은 여러 해 묵은 삽주 뿌리로,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코르크층을 제거하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 갈색이 나며, 오랫동안 보관하면 백색의 결정이 분리되기도 합니다. 특히 백출에는 아트락 티롤과 같은 정유 성분과 아트락 티론, 카로틴, 이눌린, 알칼로이드, 타닌, 비타민A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궤양 환자

백출 효능

백출은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습한 기운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식욕을 높이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 장애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고 위 십이지장염, 위십이지장궤양,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 속이 메슥거리면서 어지럼증이 있거나 기가 허해서 식은땀을 자주 흘리는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을 튼튼하게 하여 유산을 방지하고 임신 중에 발이 붓거나 하혈을 하는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삽주

삽주 뿌리에는 항진균 활성 물질을 포함한 정유 성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위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소화기관 궤양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삽주 뿌리에 들어 있는 아트락 티론 성분은,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 흡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섬유질이 풍부한 창출은 억세고 땀을 내보내는 수분대 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물만 마셔도 살이 찌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창출에 비해 부드러우면서 흰빛을 띠는 백출은 수분이 많아서 겉껍질이 잘 벗겨지며 땀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어 마른 체질의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건강한 일반인들은 창출이나 백출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산사자와 함께 끓여 마시면 더 좋습니다. 또한, 백출은 만성 위장병이나 복통, 소화불량 등에 도움이 되는 건위제로, 건조된 것이나 분말 형태, 환, 차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진 제품 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삽주 밭

삽주 뿌리 먹는 법과 주의점

삽주 뿌리는 한약재로 쓰기도 하지만, 평소 소화 기능이 좋지 않아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냉한 경우 백출을 차나? 죽으로 먹어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삽주 뿌리를 차로 활용할 때는 프라이팬에 노랗게 될 때까지 볶아서 10~20g 정도를 물 2ℓ에 넣고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또한, 말린 삽주를 믹서기로 곱게 갈아서 밥을 할 때 1인분에 20~30g 정도 넣고 밥을 지어먹어도 좋습니다

 

삽주 뿌리

삽주는 어린싹을 나물로 먹는데 향이 강하고 쌉쌀한 맛이 있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간장이나 된장 등의 갖은양념에 무쳐 내면 됩니다. 또한, 얇게 튀김옷을 입혀 튀기면 향긋한 맛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하지만 삽주는 성질이 따뜻하면서도 습기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 오랫동안 과도하게 복용하면 인체의 진액을 부족하게 할 수 있어 장복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