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육두구 효능 및 영양성분 육두구 활용과 주의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육두구 효능 및 영양성분 육두구 활용과 주의점

시토스 2021. 10. 30. 16:30

육두구 효능 및 영양성분 육두구 활용과 주의점

육두구나 무는 인도네시아 말루쿠 제도가 원산지인 상록 수중 하나로 익으면 살구처럼 생긴 종자를 향신료로 쓰는데 육두구를 감싸고 있는 속껍질인 메이스도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육두구는 영양가가 높으면서도 뛰어난 맛과 향으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로, 갈라 요리에 풍미를 더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약용으로도 널리 사용됐습니다.

 

육두구

육두구는 육류 고기나 생선 냄새를 중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서 다양한 요리의 잡내를 잡아주고 풍미를 더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간 고기로 요리를 할 때 가장 좋은 향신료인 육두구는 햄버거를 비롯한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육두구는 에그노그라고 불리는 알코올음료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향신료이기도 합니다. 육두구는 탈취 효과 외에도 약용으로도 널리 쓰이는데 권장 섭취량보다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르기도 합니다.

 

육두구 음식

육두구 영양성분

육두구에는 시아니딘과 페닐 프로파 노이드, 테르펜, 프로토카테츄산, 페룰산, 카페인산과 같은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육두구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C 비타민과 셀레늄, 칼슘, 구리, 망간, 칼륨,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의 다양한 미네랄, 오메가 3, 6 지방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한약재로도 사용하는 육두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 기운을 몰아내고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 통증 효과 육두구에는 트리 미리 스팀과 미리 스타 신, 엘래 미신, 유제 놀, 사프롤 등의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염 및 진통에 효과가 있어,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육두구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어,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고 심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과 만성 근육 긴장, 관절염과 같은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두구 음료

위장 건강

육두구는 정장 작용이 있으므로 장내 가스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복통, 설사, 변비 등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장 기능을 높이고 소화흡수를 촉진하고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육두구는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구취 제거와 피로 해소, 불면증 해소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강동 경희대학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팀의 동물실험에서는 육두구가 크론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 환자

치매 예방

육두구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안과 우울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육두구에 들어 있는 미 리스틴과 엘마이신 화합물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을 활성화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진정작용과 항불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육두구에 풍부한 미 리스틴 등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강

육두구에 풍부한 정유 성분은 구강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육두구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항염, 항균 및 항 패혈증 효과가 있으며, 구강 내 박테리아 형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궤양과 입에 난 상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육두구를 자주 섭취하면 음식의 풍미를 더 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을 개선하고 구취나 궤양, 잇몸 출혈 등과 같은 다양한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여성

육두구 활용법

육두구는 열매 속에 든 흑갈색의 씨앗을 갈아서 쓰는데 정향이나 후추보다 향이 자극적이지 않지만 고급스러운 향미가 나며 누린내나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달걀 요리에 조금 넣어도 달걀 비린내가 사라지며 쿠키나 케첩, 카레, 라면이나 짜장면 같은 면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때문에 다양한 요리와 차, 음료, 제과에도 향신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육두구 열매

육두구 주의점

육두구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을 나타내는 향신료이기 때문에 일정량 이상 섭취하면 환각 작용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뇌의 신경계를 자극해 현실이 아닌 감각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육두구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고기 1kg에 0.2~05g 정도가 적당하며, 5g 이상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육두구를 10g 이상 과다하게 섭취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